국제승마연맹, 러시아 · 벨라루스 올림픽 출전 불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FEI는 두 나라 선수가 파리 올림픽 출전 자격을 얻지 못해 참가할 수 없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이를 도운 벨라루스 국적 선수가 개인 중립자격으로 파리 올림픽에 출전하도록 승인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승마연맹(FEI)이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는 개인 중립선수로도 2024 파리 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FEI는 두 나라 선수가 파리 올림픽 출전 자격을 얻지 못해 참가할 수 없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이를 도운 벨라루스 국적 선수가 개인 중립자격으로 파리 올림픽에 출전하도록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제 사회의 징계로 FEI 주관 대회에 출전하지 못한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은 올림픽 출전에 필요한 랭킹 포인트를 쌓지 못해 IOC의 올림픽 문호 개방에도 파리행이 원천 봉쇄됐습니다.
로이터 통신과 dpa 통신에 따르면, 승마 종목에서 개인 자격으로 올림픽에 출전하려면 올해 1월부터 12월 사이 FEI 주관대회에서 올림픽 랭킹을 유지해야 합니다.
랭킹 포인트가 없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에겐 '그림의 떡'이었던 셈입니다.
FEI는 또 내년에도 주관 대회에 두 나라 선수의 출전 금지와 두 나라의 대회 개최 금지 징계를 이어가겠다는 방침도 천명했습니다.
IOC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을 대상으로 자국 군사 활동과 관련이 없는 선수, 우크라이나 전쟁에 지지 의사를 표명하지 않는 선수만을 추려 파리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도록 자격을 제한했습니다.
IOC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두 나라 선수는 개인중립선수(Individual Neutral Athletes·AINs)라는 이름으로 파리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지만, 자국 국기나 국가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주영민 기자 nag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뉴스딱] '윤 대통령에 이재용까지'…가짜 뉴스 살포 유튜버 결국
- [뉴스딱] "너무 속상했는데…" 70대 노모 햄버거 오픈런 '훈훈' 결말
- "중국이 거부한 일본산 가리비, 한국에 41억 엔어치 수출 목표"
- "저는 그 날이 아직도 생생합니다"…소방관 눈시울 붉힌 손편지
- 불 피해 딸 안고 뛰어내린 30대 아빠…아기 살리고 숨져
- 섬광 번쩍 하더니 골목 쑥대밭…CCTV에 담긴 폭발 순간
- "에그드랍 점주가 광고 · 판촉비 내"…'갑질' 공정위 제재
- [단독] 전기차 충전 마치자 불길…800억 투입해 바꾼다
- "전세 사기 승소해도 막막…임대인 재산 어딨나 찍기 중"
- '이병헌♥' 이민정, 생후 4일 딸과 크리스마스 산후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