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아트 코리아, 어스시 토크+스크리닝 개최

2023. 12. 26. 08: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운드 아트 코리아가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을 개최한다.

2023년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은 생태 문제에 천착해 온 5명의 아시아 여성 큐레이터가 함께 기획한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양지윤 대안공간 루프 디렉터는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은 구체적으로 '에코페미니즘'과 '자본주의'라는 두 축에 대한 탐구"라고 말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아시아 여성들에게 특히 시급한 문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아트 코리아가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을 개최한다.

2023년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은 생태 문제에 천착해 온 5명의 아시아 여성 큐레이터가 함께 기획한다. 샌프란시스코, 서울, 욕야카르타, 타이페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기반으로, 각기 다른 지정학적 문맥 안에서 기후 문제에 도전하는 무빙 이미지 작업을 초대해 예술적 관계들을 교환하는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양지윤 대안공간 루프 디렉터는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은 구체적으로 ‘에코페미니즘’과 ‘자본주의’라는 두 축에 대한 탐구”라고 말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아시아 여성들에게 특히 시급한 문제다. 식민지 개발의 역사에서 아시아 여성들은 아직 완전한 인간이 아니기에 생물권의 부차적 부분이며 개발 대상의 존재로 규정됐다. 그럼에도, 1970년대 히말라야 여성 농민이 나무를 안고 벌목 개발에 반대한 칩코 운동을 비롯해 생태적 담지자이자 생태적 실천가로 아시아 여성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사례는 많다.

큐레이터 토크는 지역의 역사들과 기후 변화라는 새로운 시기를 여성의 실천들과 연결 짓는데 초점 맞춘다. 비인간, 사이보그, 포스트 휴먼 같은 최근의 논의 속 ‘인간’ 역시 아시아 노동 계급의 현실에서 보면 백인 중산층 인간의 가치에 기반한 판타지임을 여전히 발견한다. 생태주의적 전환이 시급한 지금, 이 판타지를 마주하는 것이 기후 위기 시대의 구조를 파악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어스시 토크+스크리닝을 통해 대안적 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하며 연대를 강화하길 기대한다.

◇ 전시 개요

어스시 토크+스크리닝(EarthSea Talk+Screening)

스크리닝 트래블링 일정

샌프란시스코: 2023년 12월 14일, 샌프란시스코 아트 커미션 서울: 2023년 12월 20일~29일, 대안공간 루프 타이페이: 2023년 12월 22일, 솔리드 아트

토크 일정

11월 17일: 재키 임, 미래를 제시하기: 과학과 공상과학 소설 속 위기를 헤쳐나가는 삶의 탐구 미라 아스린티야스, 모든 방해꾼의 어머니: 마녀, 여신, 대지의 수호자 11월 24일: 이선미, 인간이 지배하는 자연은 정당한가 12월 20일: 양지윤, 어스시 12월 22일: 양지윤, 이선미, 홍페이 우, 스크리닝 토크 12월 27일: 홍페이 우, ‘몸의 조류’에서 ‘사이팅 바’까지 - 페미니스트 환경 인문학의 실천

참여 아티스트: 레일라 스티븐스, 소피아 코르도바, 안치 (시와스) 린, 이선주, 파레틴 오렌리 참여 큐레이터: 미라 아스린티야스, 양지윤, 이선미, 재키 임, 홍페이 우

주최: 대안공간 루프 주관: 사운드 아트 코리아 기획: 양지윤 협력: 사이팅 바, 솔리드 아트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운드 아트 코리아 소개

사운드 아트 코리아는 2007년 대안적 듣기 문화에 관한 학문적 예술적 연구를 위해 설립했다. 사운드 스케이프, 현대 음악, 노이즈, 라디오 아트와 같은 예술적 실험들을 통해 대중음악에 장악된 듣기 문화에 새로운 전망을 제시한다. 듣기 문화가 갖는 사회문화적 접점에 대해 연구하고, 사운드 아트라는 예술 형식을 소개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사운드 아트 코리아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