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폰 시대 연다"…삼성전자 첫 AI 특화폰 '갤럭시 S24' 1월 출시

오현주 기자 2023. 12. 25. 18: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갤럭시 AI가 온다"('Galaxy AI' is Coming) 삼성전자(005930)가 자사 첫 번째 생성 인공지능(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를 다음 달 1월17일(미국 기준) 조기 발표한다.

업계는 갤럭시S24가 사실상 생성형 AI 폰 시대를 열 것으로 본다.

갤럭시S24의 조기 출격은 스마트폰 사업이 삼성전자 전체 실적의 효자 역할을 하는 것과도 맞닿아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중순 미국서 첫 생성 AI 스마트폰 공개
역대급 빠른 오프라인 언팩…실적 개선 승부수
삼성전자 초대장 예상 이미지 (IT 팁스터 '앨빈' SNS 갈무리)

(서울=뉴스1) 오현주 기자 = "갤럭시 AI가 온다"('Galaxy AI' is Coming) 삼성전자(005930)가 자사 첫 번째 생성 인공지능(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를 다음 달 1월17일(미국 기준) 조기 발표한다. 반도체 업황 불황으로 최근 모바일 사업이 실적 구원투수로 떠오른 만큼, 공개 시점을 예년보다 한 달가량 당겼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AI가 온다'라는 문구를 담은 갤럭시S24 언팩(신제품 발표) 행사 초대장을 준비하고 있다. AI가 강조된 이번 초대장은 제품 색깔이나 외관 디자인을 강조했던 기존 초대장과 결이 다르다.

이번 갤럭시 S24는 생성형 AI 기능이 들어갔다는 게 가장 큰 변화다. 삼성전자 자체 LLM(거대 언어모델) '가우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통화 통역 △메일 요약 △키워드 입력 시 배경 화면 맞춤 제작 기능을 갖출 전망이다.

업계는 갤럭시S24가 사실상 생성형 AI 폰 시대를 열 것으로 본다. 구글이 올해 10월 생성 AI 기반 '픽셀폰8' 시리즈를 내놓긴 했지만, 영향력은 미미하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측은 "삼성전자는 향후 2년간 생성 AI 폰 시장에서 5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갤럭시S24는 1월에 조기 발표되는 점도 특징이다. 삼성전자가 1월에 오프라인 언팩 행사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1년 갤럭시S21 언팩을 1월에 진행한 바 있지만, 당시에는 코로나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갤럭시S24 울트라 예상 이미지 (해외 IT 매체 '폰아레나' 갈무리)

제품 출시 시기 역시 빠르다. 갤럭시S24는 1월19일부터 일주일간 사전 판매를 거쳐 같은달 30일 정식 판매될 예정이다.

갤럭시S24의 조기 출격은 스마트폰 사업이 삼성전자 전체 실적의 효자 역할을 하는 것과도 맞닿아있다. 삼성전자가 올해 반도체 업황 부진에도 영업이익 흑자를 유지한 것에는 스마트폰 사업의 힘이 컸다. 올해 3분기에도 갤럭시Z플립5·폴드5 흥행 덕분에 MX(모바일 경험)·NW(네트워크) 사업 부문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회복세에 맞춰 입지 강화를 노린 전략으로도 풀이된다. IDC에 따르면 내년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올해 대비 3.8% 증가할 전망이다.

이번 갤럭시S24 시리즈는 △일반(6.2인치) △플러스(6.7인치) △울트라(6.8인치)를 포함한 세 가지다. 기본·플러스 모델의 경우 화면 크기가 전작 대비 각각 0.1인치씩 커졌다. 또 플러스 모델은 램(RAM) 용량(12GB) 직전 모델(8GB) 대비 4GB 더 늘어날 것으로 점쳐진다.

스마트폰 두뇌 역할을 하는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모델마다 다르다. 기본·플러스 제품에는 엑시노스 2400과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 칩셋을 지역별로 나눠 탑재하고, 울트라에는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가 들어갈 전망이다.

woobi12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