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톡톡톡]‘불법 공매도’ 외국기업에 역대 최대 과징금
2023. 12. 25. 13:22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무차입 공매도를 한 글로벌 투자은행 BNP파리바와 HSBC 등에 총 265억 2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의결했습니다.
불법 공매도 사상 최대 규모 제재입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 판 뒤 주가가 하락하면 다시 사들여 갚고 차익을 보는 투자기법인데, 주식을 빌리지도 않고 매도 주문을 내는 건 불법입니다.
2. 올해 서울 아파트 청약 당첨 가점 합격선이 지난해보다 12점 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이달 19일까지 청약을 진행한 서울 아파트의 평균 최저 당첨 가점은 53점으로 집계됐습니다.
청약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는 지난해보다 28% 이상 뛰며 1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3. 올해 국내 완성차 수출 단가가 2500만 원을 처음으로 넘어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우리나라완성차 수출액은 64조 5000억 원, 대당 수출 단가는 평균 2559만 원이라고 밝혔습니다.
고환율에 더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SUV와 친환경 차가 인기를 끈 것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채널A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