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예수는 인큐베이터 속, 폐허 위, 철조망 속에...
정종문 기자 2023. 12. 25. 11:07
크리스마스 이브, 서안지구 베들레헴에 있는 구유 광장에 인큐베이터에 있는 아기 예수가 등장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설치 예술가 라나 비샤라의 작품입니다.
[라나 비샤라/팔레스타인 설치 예술가]
“예수는 여기 인큐베이터에서 잠들어 있습니다. 그는 가시 돋힌 선인장 매트 위에 있는데, 선인장은 팔레스타인을 상징합니다. 또 531개의 마을을 상징합니다.”
가자지구 아기는 영문도 모른 채 연료 부족으로 언제 꺼질지 모르는 인큐베이터에 누워있어야 했습니다.
인큐베이터도 아닌 한 침대에 아기 여럿이 누워있는 이 장면은 현지의 위기 상황을 대변하는 가슴 아픈 장면이었습니다.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한 채 죽은 아이는 추산조차 불가합니다.
[라나 비샤라/팔레스타인 설치 예술가]
“제가 작품을 통해 비명을 지르는 이유는 바로 수십 명의 아이가 죽도록 방치된 인큐베이터가 있기 때문입니다.”
베들레헴의 또 다른 곳.
폐허 속의 아기 예수, 그리고 모든 걸 둘러싸고 있는 건 철조망입니다.
장벽과 철조망에 둘러싸인 채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폐허가 된 가자지구를 보여주는 듯합니다.
베들레헴의 한 교회도 지난 5일부터 건물 잔해 위에 놓인 아기 예수 구유장식이 등장했습니다.
검은색과 흰색의 체크무늬 두건을 덮고 있는데, 이 두건은 팔레스타인을 상징합니다.
[문테르 이삭 목사]
"예수님이 오늘 태어나신다면 가자 지구의 잔해 속에서 탄생하실 것이라고 우리는 얘기합니다. 우리는 가자지구 잔해에 깔린 모든 아이에게서 예수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성탄절 앞두고 총기 개머리판으로 동료 병사 머리 가격
- 어린 두 아이 지키고 아빠 사망…성탄절 화재 비극
- [월클뉴스]"도와달라" 일본서 공개된 '김대중 납치사건' 그날 기록
- "조선인 40여명 모조리 살해"...간토대지진 새 일본 공문서 확인
- [영상] 산타, 서울 상공에서 포착!…루돌프 썰매 타고 남산타워 '한 바퀴'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