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석 탑코미디어 대표 "인기 성인웹툰, 드라마로 재탄생시킬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웹소설, 웹툰, 드라마로 이어지는 콘텐츠 제작 사업을 수직화할 계획입니다."
유정석 탑코미디어 대표(사진)는 2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성인 웹툰을 기반으로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하려고 한다"며 "이를 위해 수익이 나지 않는 비주력 사업을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중장기적으로 상장사인 탑코미디어를 중심으로 웹콘텐츠 사업 간 통합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웹툰 각색해 영상 콘텐츠 제작
철저한 현지화로 日 공략할 것
“웹소설, 웹툰, 드라마로 이어지는 콘텐츠 제작 사업을 수직화할 계획입니다.”
유정석 탑코미디어 대표(사진)는 2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성인 웹툰을 기반으로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하려고 한다”며 “이를 위해 수익이 나지 않는 비주력 사업을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탑코미디어는 국내 웹툰 플랫폼 ‘탑툰’을 운영하는 탑코가 우회 상장한 코스닥시장 업체다. 최대주주인 탑코는 2007년 설립된 셋톱박스 제작사 디지탈멀티텍에서 시작됐다. 유 대표는 최근 기업 모태인 셋톱박스 사업 부문을 60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비주력 사업 매각 자금은 대부분 콘텐츠 강화에 사용할 계획이다.
유 대표는 중장기적으로 상장사인 탑코미디어를 중심으로 웹콘텐츠 사업 간 통합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다. 우선 탑툰의 운영사 탑코와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를 관리하는 메타크래프트를 하나로 묶어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그는 “하나의 콘텐츠 소재를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하는 원소스멀티유즈(OSMU)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며 “우선적으로는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기업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탑툰은 성인 웹툰을 주력으로 해 네이버와 카카오 웹툰 등 대형 플랫폼과 차별화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탑툰의 대표작인 ‘편의점 샛별이’도 당초 성인 웹툰이었지만 각색을 통해 공중 드라마로 확장됐다. 유 대표는 “성인 웹툰을 기반으로 다양한 독자층이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런 성공작들이 꾸준히 나오면 대형 플랫폼만큼 큰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탑코미디어는 일본 웹툰 사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탑툰의 웹툰 콘텐츠를 일본 플랫폼 업체를 통해 공급하거나 탑코미디어의 자회사인 탑코 재팬을 통해 유통하는 두 가지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그는 “철저한 현지화가 탑코미디어의 강점”이라며 “국내 탑툰 플랫폼에서 축적한 성장 노하우와 경험을 탑툰 재팬에 적용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했다.
탑코미디어는 2021년 탑코에 인수된 뒤 2년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탑코미디어 매출은 2020년 199억원에서 지난해 226억원으로 13.6% 증가했다. 같은 기간 34억원 영업손실에서 3억4000만원 영업이익으로 흑자 전환했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외서 불티나더니…'검은 반도체' 한국 김, 수출 1조 '잭팟'
- "맛있게 먹고, 미국 바람 좀 쐐"…'성과급 쇼크' 다독인 삼성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2030 몰리더니 '초대박'…'3조 잭팟' 최초 기록 쓴 백화점 [송영찬의 신통유통]
- '7연상' 와이더플래닛, 장중 상한가 근접…이정재·정우성 '잭팟'
- '태양광이 풍력보다 낫다' 파격 전망…8조 뭉칫돈 움직였다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 '오뚜기 3세' 함연지, 돌연 유튜브 활동 중단한 이유
- '출산하면 1억' 인천시에…허경영 "진정 국민 위한다" 극찬
- '징역 23년' JMS 정명석 "형 너무 무거워 부당…항소"
- 나경원 "내 외모 8점…서울대 3대 아웃풋은" 솔직 입담
- 조민도 "유행이라 해봤다"…요즘 난리 난 'DNA 검사' 뭐길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