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망 신화와 섬세한 나방 세대간 대화 미술로 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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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것 외엔 접점이 없던 정정엽(61)과 장파(42)의 작품이 한 공간에 나란히 걸렸다.
이에 먼저 아르코미술관의 역대 운영자문위원 등이 '아르코에서 다시 만나고 싶은 작가'에 대한 의견을 냈다.
전시를 기획한 차승주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 역시 두 작가 간 교류와 접촉의 결과물"이라며 "향후 미술관의 미래가 어떤 접점들로 그려질지 주목해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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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세 장파, 61세 정정엽 교류
회화와 영상 등 9팀 협업 작품
여성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것 외엔 접점이 없던 정정엽(61)과 장파(42)의 작품이 한 공간에 나란히 걸렸다. 아르코미술관 50주년 기념전 '어디로 주름이 지나가는가'가 열리는 서울 종로구 아르코미술관 본관이다.
두 작가의 작품은 전혀 다른 힘을 내뿜는다. 정정엽은 '나방'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유약한 존재의 아름다움과 혐오에 대한 질문을 이미지화했다. 반면 장파의 작품 '태초에 할망이 있었다'는 제주도를 창조했다는 설문대 할망 신화를 소재로 삼아 여성 신의 이미지를 다양한 형상으로 꺼내 보인다. 신체와 내장 기관, 여러 생명을 울퉁불퉁한 선과 화려한 색채로 표현했다. 각각 보듬고 포용하는 에너지와 본능에 가까운 발산하는 에너지로 대비를 이룬다.
이들이 만든 대비점은 아르코미술관이 교류와 관계 맺음을 통해 시도한 실험의 결과물이다. 50주년 전시를 위해 미술관 측이 교류와 참여의 장으로서 기능하면서다. 미술관은 주도적으로 작가를 선정하는 권한을 내려놓고,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를 확장해가는 하나의 연결 성좌로서 미술관을 상정했다.
이에 먼저 아르코미술관의 역대 운영자문위원 등이 '아르코에서 다시 만나고 싶은 작가'에 대한 의견을 냈다. 이어 선정된 작가들에게 함께 교류하고 싶은 다른 세대의 작가를 추천받았다. 추천을 매개로 작가와 작가가 하나의 팀으로 묶이는 구조로 총 9팀, 22명이 구성됐다. 이번 기회로 처음 교류하는 이들도 있다. 전시장에서 만난 정 작가는 "이번 작업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느낄 만큼 서로 충만한 대화 시간을 가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작가 신학철(80)과 김기라(49)도 각각 회화와 영상 신작으로 교류했다. 신 작가가 새롭게 선보인 가로 9m 규모의 대작 '일본 관동대지진 조선인 대학살'은 마치 사진을 보듯 역사 기록의 한 장면처럼 사실적인 묘사가 특징이다. 김기라는 그 옆에 '눈이 멀고 벙어리인'이라는 8분38초 분량의 필름을 설치했다. 김 작가는 "대학교 1학년 때 신 작가님의 그림을 보고 영향을 받았다"며 "알면서도 말하지 않는 지식인, 보지 못하면서 말만 하는 대중의 모습을 영상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이용백과 진기종, 박기원과 이진형, 서용선과 김민우·여송주, 조숙진과 이희준, 최진욱과 박유미, 채우승과 최수련, 홍명섭과 김희라 등이 협업 작품을 선보였다. 초청된 작가 중 80% 이상이 아르코미술관에서 처음 전시하며, 수도권뿐 아니라 대전·목포 등 지역 작가들도 참여하게 됐다.
전시명은 들뢰즈의 동명 책에 등장하는 문구에서 따왔다. 주름은 곧 여러 접촉의 흔적이자 지나간 궤적의 결과물이고, 앞으로 발생할 새로운 접촉의 계기도 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전시를 기획한 차승주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 역시 두 작가 간 교류와 접촉의 결과물"이라며 "향후 미술관의 미래가 어떤 접점들로 그려질지 주목해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미술관 전시사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작고 작가의 유작과 미발표작도 함께 볼 수 있다. 공성훈의 회화 '개' 연작, 김차섭의 '창조' '지도' 연작, 조성묵의 의자 설치작 '메신저' 연작 등이다. 별관에선 미술관의 굵직한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카이브 자료 200여 점을 전시한다. 내년 3월 10일까지.
[정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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