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OTT 시청자, K-콘텐츠 시청순위 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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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가 해외 주요 국가에서 시청 순위 3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은 유료 OTT 이용률(70%)이 높아 OTT를 통한 콘텐츠 시청에 익숙한 문화이며 중복가입(4.1개)도 높아 OTT 시장을 사실상 포화 상태였다.
대만은 높은 구매력으로 OTT 구독에 대한 가격 저항이 낮아 최신 K-콘텐츠를 빠르게 시청하려는 수요와 맞물려 유료 우회서비스 등을 이용한 불법콘텐츠 이용률(81.1%)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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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 미국 다음으로 한국 콘텐츠
대만 인도네시아에선 미국 다음
K-콘텐츠가 해외 주요 국가에서 시청 순위 3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내용을 담은 ‘2023년 해외 OTT 이용행태 및 시장 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 조사는 해외 주요 국가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산업 동향과 이용자 특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올해 이용행태 조사는 영국 일본 멕시코 브라질을 대상으로, 시장조사는 대만 일본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UAE)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국 모두 자국 콘텐츠, 미국 콘텐츠에 이어 한국 콘텐츠(K-콘텐츠)를 세 번째로 많이 시청했다.
영국은 유료 OTT 이용률(70%)이 높아 OTT를 통한 콘텐츠 시청에 익숙한 문화이며 중복가입(4.1개)도 높아 OTT 시장을 사실상 포화 상태였다. 혼자 시청하는 비율(49.8%)과 가족과 함께 시청하는 비율(44.6%)은 비슷했다. 일본은 유료 OTT 이용률(37.8%) 및 중복가입(2.4개)이 낮고 응답자 대부분이 OTT를 혼자 시청(70.2%)하며 한번 가입하면 해지·전환하는 사례(해지율 54.9%)가 적어 다른 OTT로의 전환 가능성이 낮게 분석됐다.
반면 멕시코는 71.2%가 가족과 함께 시청한다고 응답했고 브라질도 이와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다. 이러한 시청행태는 ‘텔레노벨라’ 등 가족 소재 콘텐츠 선호로 이어져 K-콘텐츠가 중남미 스페인언어권 국가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텔레노벨라(Telenovela)는 텔레비전 소설이란 뜻으로, 중남미, 스페인 등에서 제작되는 일일 연속극을 뜻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과 인도네시아는 K-콘텐츠를 자국 콘텐츠보다 많이 시청했다. K-팝을 비롯한 K-콘텐츠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게 이번 보고서 설명이다. 대만은 높은 구매력으로 OTT 구독에 대한 가격 저항이 낮아 최신 K-콘텐츠를 빠르게 시청하려는 수요와 맞물려 유료 우회서비스 등을 이용한 불법콘텐츠 이용률(81.1%)이 높았다. 대만 정부는 OTT 지원정책으로 로컬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어 불법콘텐츠 대응 전략을 통한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은 실용주의 성향으로 저비용 OTT 아마존프라임의 점유율이 43.2%로 넷플릭스(19.1%)보다 높았다. 자국 애니메이션 콘텐츠, 유명 소설·웹툰 원작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결합서비스(K-콘텐츠, 웹툰 등)를 통한 일본 시장 진입 방안이 유효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와 평균 연령 29.7세의 젊은 국가로 향후 OTT 산업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낮은 구매력으로 무료시청을 선호한다. 방통위는 불법 콘텐츠 이용에 대한 대응 전략인 광고기반 요금제 등을 통한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UAE는 튀르키예, 인도 등 문화적 유사성이 있는 국가의 콘텐츠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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