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거 투혼 ‘1박 2일’ 팀 대상, 폐지 ‘홍김동전’ 눈물의 수상(종합)[2023 KBS 연예대상]
[뉴스엔 이하나 기자]
KBS 대표 장수 예능 ‘1박 2일’이 ‘2023 K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12월 23일 서울 영등포구 KBS 신관 공개홀에서는 ‘2023 KBS 연예대상’이 열렸다. 이날 ㅈ린행은 신동엽, 조이현, 주우재가 맡았다.
신동엽, 김숙,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 팀, 전현무, 박진영, 류수영, 이천수가 후보에 오른 가운데 대상의 영예는 ‘1박 2일’ 팀에게 돌아갔다. 연정훈은 “기대와 걱정과 두려움으로 만 4년 전에 ‘1박 2일 시즌4’를 처음 시작했다. 이런 순간이 올 줄은 정말 몰랐다”라며 “각 지역 주민과 관광 오신 분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되었고 4년 동안 열심히 나아갈 수 있었던 것 같다. 내일 모레 크리스마스인데 저에게도 기적 같은 경험을 하게 해 준 ‘1박 2일’ 식구들과 동생들에게 고맙다”라고 눈물을 보였다.
‘1박 2일’의 시작부터 함께한 김종민은 “단체로 받는게 두 번째인데 제가 생각이 없는데 오늘은 많은 생각이 들더라. 시즌1 호동이형부터 시즌4 막내 선호까지 많은 사람이 생각난다. 태현이 형, 수근이 형, 지원이 형, 승기까지 생각난다”라며 “‘1박 2일’이 20대 때 시작했는데 지금 40대가 넘어가면서 몸이 힘들더라. 멤버들한테 미안한게 반칙을 많이 쓰고 있다. 제일 큰 형 연정훈과 막내 유선호가 두 바퀴 띠동갑인데 함께 할 수 있다는게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딘딘은 “저희가 어제 촬영하고 오늘 와서 감기 걸린 분들은 수액 맞고 왔다. 어제 정말 추운 곳에 갔었다. 너무 많은 제작진이 있고 심지어 메인 PD님은 지난주에 편집 끝나고 세수하다가 깜빡 졸아서 이마가 찢어졌다. 07년도에 처음 시작한 프로그램이라 새로 나온 프로그램과 비교하기에는 시스템적으로 다른게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희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다. 끝까지 최대한 열심히 해서 왜 이 프로그램이 남아 있는지 보여드리겠다”라고 묵직한 소감을 밝혔다.
‘불후의 명곡’은 39.6% 득표율로 2년 연속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불후의 명곡’ PD는 프로그램의 원동력이 된 시청자, 가수들에게 공을 돌리며 2024년 초대하고 싶은 가수로 나훈아, 골든걸스, 서태지, 이소라, 박효신, 이효리, 아이유 등을 언급했다.
‘홍김동전’ 내년 1월 프로그램 폐지를 앞두고 출연자들의 수상이 이어졌다. 대상 후보로 올해의 예능인상을 수상한 김숙은 “대상 후보도 너무 감사한데 3주 전까지만 해도 강력한 후보였다. 근데 프로그램 2개가 날아갔다. 지금은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하나 남았다. 잘 될지 모르겠지만 이것만으로 저는 너무 행복하다”라며 비슷한 시기에 폐지되는 ‘홍김동전’, ‘옥탑방의 문제아들’을 언급했다.
쇼/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홍진경은 “‘홍김동전’이 종영을 하게 된 상황에서 그동안 수고했다는 뜻으로 주신 것 같다. 조금 아쉬운 마음을 미루고 언젠가 좋은 기회를 만난다면 또 여러분께 밝은 웃음으로 찾아 뵙겠다”라며 “저희 멤버들 여기서 사라지는 게 아니고 각자 위치에서 자기 역할 잘하고 있을 테니까 언젠가 또 뭉쳐서 기쁨 드리겠다”라고 다음을 기약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주우재는 많은 눈물을 흘렸다. 주우재는 “운 좋게 ‘홍김동전’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나서 좋은 상을 받았다”라며 “‘홍김동전’ 모든 스태프들 너무 고생하셨다. 숙이 누나, 진경 누나, 세호 형, 우영이 우리 진짜 잘했어요.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홍진경도 눈물을 보여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불후의 명곡’ 김준현도 쇼/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을 공동 수상하며 “8세, 6세 딸이 아버지가 연예인인 걸 작년부터 인지하고 안 자고 기다리고 있다. 아빠 상 받았다. 늘 연예인 아빠를 자랑스러워하는 두 딸에게 고맙다”라고 말했다.
리얼리티 부문 최우수상은 ‘신상출시 편스토랑’, ‘불후의 명곡’,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 중인 이찬원과 ‘슈퍼맨이 돌아왔다’ 제이쓴에게 돌아갔다. 쇼/버라이어티 우수상은 ‘더 시즌즈’, ‘지구 위 블랙박스’의 최정훈, 리얼리티 부문 우수상은 ‘슈퍼맨이 돌아왔다’ 김준호가 수상했다.
다음은 2023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 : '1박 2일 시즌4' 팀(연정훈, 김종민, 문세윤, 딘딘, 나인우, 유선호) ▲올해의 예능인상 : 신동엽, 김숙, '1박 2일 시즌' 팀(연정훈, 김종민, 문세윤, 딘딘, 나인우, 유선호), 전현무, 류수영, 박진영, 이천수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 '불후의 명곡' ▲최우수상 쇼/버라이어티 : '불후의 명곡' 김준현, '홍김동전' 홍진경 ▲최우수상 리얼리티 :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찬원, '슈퍼맨이 돌아왔다' 제이쓴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 '홍김동전' 주우재, '더 시즌즈' '지구 위 블랙박스' 최정훈 ▲우수상 리얼리티 : ‘슈퍼맨이 돌아왔다’ 김준호 ▲디지털 콘텐츠상 : ‘은채의 스타일기’ 홍은채 ▲프로듀서 특별상 : '신상출시 편스토랑' 붐 ▲베스트 커플상 : '뮤직뱅크' 이채민 홍은채,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박준형 김지혜 ▲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공헌상 : 김동건 아나운서 ▲올해의 DJ상 : '데이식스의 키스 더 라디오' 영케이, '이은지의 가요광장' 이은지 ▲베스트 팀워크상 : '개그콘서트' 팀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강다니엘 ▲베스트 아이콘상 :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추성훈, '리무진 서비스' 이무진 ▲베스트 아이디어상 : ‘개그콘서트’ 조수연, 신윤승 ▲인기상 :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베스트 챌린지상 : '지구 위 블랙박스' YB ▲올해의 스태프상 : 남병국 중계기술 감독 ▲방송작가상 버라이어티/음악쇼 : ‘열린음악회’ 양영미 작가, ‘1박 2일 시즌4’ 최혜란 ▲신인상 쇼/버라이어티 : '1박 2일 시즌4' 유선호, '골든걸스' 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 ▲신인상 리얼리티 : '신상출시 편스토랑' 진서연,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정지선
뉴스엔 이하나 bliss21@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종석♥아이유 스타트, 혼전임신·파경→울고 웃은 스타들의 연애史[연예계 결산②]
- 김혜수, 폭설 내린 제주서 포착‥53세에도 동심 가득
- 한혜진♥기성용, 런던서 손흥민과 식사…외모 자랑했던 딸 얼굴은 ‘스티커’
- ‘싱글맘’ 조윤희, 딸 로아 손 꼭 잡고 日 여행 “너무 예쁜 모녀”
- 이상순, 탑스타 남편의 삶이란 이런 것…길에서 만난 ♥이효리에 “여보”
- 오윤아 발달장애 子, 벌써 17세 “사춘기 와 말 안 들어”(Oh!윤아)
- ‘박지윤과 이혼’ 최동석 “인생이랑 모두에게 쉽지 않아, 견디다 보면 단단”
- 식객 허영만, 최초로 맛 평가 포기한 3천원 김치찌개집(백반기행)[어제TV]
- 성시경, 친구와 7년 절연 “술값 만 원도 안 내더니 여친 택시 태워 보내더라”(문천식)
- 김남일, 과거 전현무 멱살 왜 잡았나 “♥김보민 민낯 운운해 욱했다”(사당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