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전현무 'KBS 연예대상' 접전? 김숙은 받든 안 받든 '속상'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국민 MC' 신동엽, '2030 대세' 전현무, '폐지 2연타의 아픔' 김숙의 접전이 예상되는 '2023 KBS 연예대상'이 마침내 포문을 연다.
23일 오후 9시 25분 KBS 2TV '2023 KBS 연예대상'이 생방송 한다. 올해는 지난해 대상 수상자인 신동엽을 비롯해 '라이징 스타' 조이현과 주우재가 MC로 호흡을 맞춘다.
앞서 지난 16일에는 '2023 KBS 연예대상' 대상 후보가 공개됐다. 대상 후보 라인업에는 신동엽, 전현무, 김숙, 박진영, 류수영, 이천수, '1박 2일' 팀이 이름을 올렸다.
51주 연속 동시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KBS 간판 음악 예능 '불후의 명곡' MC이자 KBS 연예대상을 세 차례 수상한 바 있는 신동엽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상을 정조준한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메인 MC로 거침없는 입담과 일침으로 중심을 잡고 있는 전현무는 올해 첫 대상에 도전한다. 그는 지난해에도 대상 후보에 들었지만, '올해의 예능인상'을 거머쥐었다.
지난 '2020 KBS 연예대상' 대상의 영예를 안았던 김숙은 여성 최초 대상 2관왕이라는 수식어에 도전한다. 그는 올해 '홍김동전' '옥탑방의 문제아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까지 다수 방송을 통해 KBS 안방마님으로 활약했다.
하지만 최근 '홍김동전'에 이어 '옥탑방의 문제아들'까지 폐지가 확정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만약 김숙이 수상하게 된다면 대상 수상자를 배출한 것도 모자라 폐지 철회의 목소리까지 일고 있는 두 개의 프로그램을 폐지하는 점을, 수상이 불발된다면 폐지 프로그램과 함께 찬밥 신세가 됐다는 점을 들어 어떤 결과든 대중의 안타까움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2023 KBS 연예대상' 후보에는 '2023년 올해를 빛낸 예능방송인-코미디언'에 이름을 올린 신동엽과 전현무가 포함돼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11월 2일부터 12월 4일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1천769명을 면접조사해 발표된 '2023년 올해를 빛낸 예능방송인-코미디언'에는 '2023 KBS 연예대상' 후보에 오른 신동엽이 11.1%로 4위, 전현무는 6.8%로 5위에 올랐다.
지난 2017년부터 줄곧 해당 조사 결과 TOP 5에 이름을 올린 신동엽은 연령대를 볼 때 13~18세 청소년층을 제외하면 모든 연령대에서 고른 수치를 보여주며 '국민 MC'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지난해부터 TOP 5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한 전현무는 남녀 응답 비율이 대등했고, 19~29세에서 유독 높은 수치를 기록해 '2030 대세'로 자리 잡았음을 증명했다.
무서운 기세로 대상 후보에 오른 이들도 있다. '골든걸스'를 통한 디바 도전기를 직접 기획한 박진영, 이제는 배우보다 '어남선생' 타이틀이 더 잘 어울리는 '편스토랑' 류수영, 축구장 필드를 뛰놀던 '풍운아'에서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를 통해 라이징 스포테이너로 우뚝 선 이천수도 이름을 올렸다.
시즌을 거듭하며 KBS의 일요일을 책임지고 있는 '1박 2일 시즌4'의 연정훈, 김종민, 문세윤, 딘딘, 나인우, 유선호도 대상 후보에 포함됐다. 이들은 남다른 호흡으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주말 예능 강자로 자리 잡았는데, 만약 이들이 단체로 수상할 경우 지난 2019년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들이 받았던 것에 이어 4년 만에 기록을 경신하게 된다.
이날 축하무대는 10CM, 루시(LUCY), 잔나비 최정훈, DAY6(데이식스) Young K(영케이), 이무진, '골든걸스', '개그콘서트' 팀이 꾸민다.
10CM와 루시는 '개화'와 '부동의 첫사랑' 무대를, 잔나비 최정훈, DAY6 Young K, 이무진은 성시경 불후의 명곡인 '너의 모든 순간'을 통해 각각 첫 공식 컬래버레이션 무대를 꾸민다. 이에 더해 KBS 예능국이 낳은 '박진영 표' 신인 디바그룹 '골든걸스', KBS 공채 33기 신인 개그맨과 '개그콘서트' 선배들 또한 축하 무대를 마련한다.
생애 한 번뿐인 '2023 KBS 연예대상' 신인상은 '골든걸스' 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 '개그콘서트' 김시우와 서아름, '더 시즌즈-악뮤의 오날오밤' 이찬혁과 이수현 남매, '1박 2일 시즌4' 유선호가 후보에 올랐다.
한편, '2023 KBS 연예대상'은 23일 서울 영등포구 KBS 신관 공개홀에서 개최되며, KBS 2TV를 통해 오후 9시 25분부터 생중계된다.
사진=ⓒ MHN스포츠 DB, TV조선 '조선체육회', KBS 2TV '1박 2일 시즌4'
Copyright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