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가 진짜 있어?” 아이들, 8살 되면 의심하기 시작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린 몇살까지 보통 산타의 존재를 믿을까? 아이들이 보통 8세가 되면 존재를 의심하기 시작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대 심리학과 교수인 캔디스 밀스는 산타를 더는 믿지않는 6~15세 아이 48명과 그들 부모 44명, 성인 383명 등을 인터뷰했고, 그 결과 아이 대부분은 8세 무렵에 산타를 의심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김상수 기자]우린 몇살까지 보통 산타의 존재를 믿을까? 아이들이 보통 8세가 되면 존재를 의심하기 시작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대 심리학과 교수인 캔디스 밀스는 산타를 더는 믿지않는 6~15세 아이 48명과 그들 부모 44명, 성인 383명 등을 인터뷰했고, 그 결과 아이 대부분은 8세 무렵에 산타를 의심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아이들은 3~4세에 이미 산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신했다. 또 어떤 아이들은 15~16세에 이를 때까지 산타를 믿었다.
어떤 이유로 아이들은 산타를 믿지 않게 될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친구의 폭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밀스 교수는 “어떻게 산타가 하루 만에 전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을지 의심할 수도 있지만, 아이들을 벼랑 끝으로 밀어붙이는 건 다름 아닌 산타가 진짜가 아니라고 말하는 친구의 폭로”라고 전했다.
산타가 없다는 말에 아이들 3명 중 1명은 슬픔을 느꼈다. 심지어 성인 10명 중 1명은 오랜 기간 슬픔을 느꼈고, 부모에 대한 믿음도 떨어졌다고 밝혔다.
크게 실망할 때에는 산타가 없다는 사실을 갑작스레 알게 되거나, 부모가 산타 동영상을 보여주는 등의 경우에 나타났다.
밀스 교수는 부모가 만약 자녀로부터 ‘산타가 어떻게 좁은 굴뚝으로 들어가나요?’, ‘굴뚝이 없는 집에는 어떻게 들어가나요?’ 등의 질문을 받을 시 아이와 가볍게 토론해보라고 제안했다.
그는 아이가 산타를 계속 믿고 싶은 마음에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타가 진짜 있는지 직접적으로 물어볼 땐 “넌 어떻게 생각해?”라고 물으며 아이의 진심을 파악해보라고도 했다.
특히 밀스 교수는 어떤 아이들의 경우 부모의 거짓말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모가 거짓말하지 말라고 가르치고선 스스로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에 심한 배신감을 느꼈다는 답변도 있었다. 부모는 그런 경우에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명절 전통에 산타가 있는 이유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충격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dlc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설마 24살 연하女와 그럴줄은” 믿었던 선배의 배신…‘이 병’에 기름 부었다[이원율의 후암
- 한효주 “김밥지옥” 美사람들, 30줄 싸가더니…김 수출, 年1조원 찍었다
- “누적 37억” 유명 女배우, 남몰래 ‘억대기부’ 올해도 딱 걸렸다…15년째 계속
- “몸에 좋다고, 약 끊고 매일 영양제 8개씩 먹었다” 20대 여성에 무슨 일이
- “700억원이나 퍼부었는데 이럴 줄 몰랐다” 넷플릭스에 역대급 ‘뭇매’
- ‘김태희 남편’ 비, 외모 안보는 권은비에 “얼굴 중요해…오래 가”
- “이러니 유명 연예인도 난리” 3달 만에 유튜버로 3600만원 벌었다
- 이동국 고소한 산부인과원장, 고소 취하…"오해였다"
- 송지은, ‘전신마비’ 유튜버와 열애…“휠체어 데이트? 솔직히 더 편해”
- 안유진의 건강한 목소리로 탄생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위시' 메인테마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