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장수군에서 규모 3.0 지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23일) 새벽 4시 34분에 전북 장수군에서 규모 3.0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진의 진앙은 전북 장수군 북쪽 17km 지역이며, 진앙의 상세 주소는 전북 장수군 천천면 연평리, 진원의 깊이는 6km로 분석됐습니다.
기상청은, 지진이 발생한 인근 지역에서는 지진동을 느낄 수 있으니 안전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전북 지역에는 진도 4의 흔들림이 전달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23일) 새벽 4시 34분에 전북 장수군에서 규모 3.0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진의 진앙은 전북 장수군 북쪽 17km 지역이며, 진앙의 상세 주소는 전북 장수군 천천면 연평리, 진원의 깊이는 6km로 분석됐습니다.
기상청은, 지진이 발생한 인근 지역에서는 지진동을 느낄 수 있으니 안전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전북 지역에는 진도 4의 흔들림이 전달됐습니다. 진도 4의 진동은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일부가 잠에서 깨며, 그릇과 창문 등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전북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지진 발생 뒤 장수와 전주, 진안 등에서 "흔들렸다"거나 "지진을 느꼈다"는 신고가 16건 접수됐습니다.
소방과 경찰은 "현재까지 들어온 피해 신고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경남 지역에도 진도 3의 흔들림이 전달됐습니다. 진도 3의 진동은 실내, 특히 고층건물에 있는 사람이 현저하게 느끼며, 정지해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충북, 충남, 전남, 경북, 대전 지역에 진도 2의 흔들림이 전달됐습니다. 진도 2의 진동은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만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지진까지 올해 우리나라에서는 규모 2.0 이상 지진이 105차례 발생했고, 규모 3.0 이상의 지진은 16차례 일어났습니다.
■ 지진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KBS재난포털 https://d.kbs.co.kr/prepare/tips?gubun=001)
▷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면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 진동이 멈추면 가스와 전기 차단하고 신속하게 밖으로 대피합니다.
▷ 건물 밖으로 대피할 때는 엘리베이터 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합니다.
▷ 건물 밖으로 나와서는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 공간이 넓은 건물에서 진동이 시작되면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합니다.
▷ 운전 중에는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열쇠를 둔 채 대피합니다.
▷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대피장소 등 높은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 지진과 관련된 유언비어가 있을 수 있으니, 공공기관의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재난미디어센터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단독] “교사가 성추행” 피해 학생 신고 더 늘어…2차 가해 정황까지
- 달리는 차에 날아든 H빔·눈덩이…대형사고 위험
- ‘치워도 치워도’ 제주공항 마비…탑승객 ‘발 동동’
- JMS 정명석 징역 23년…“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 [단독] 1등 점수 주면 ‘인사비 지급’…뇌물은 지분 따라 짬짜미 배분
- 술 대신 운동, 10시 전 끝낸다…빅데이터가 보여주는 송년회 변화
- 수술 중 환자 머리 때린 중국의사…영상 확산에 뒤늦게 제재
- 체코 명문대 ‘무차별 총격’ 피해 속출…“최악 총격 사건”
- 서울 ‘내집 마련’ 월급 15년 꼬박 모아야…“내년 집값 1.5% 하락”
- ‘생활체육 적극 참여 노인’…의료비 절감 효과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