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성과 내려면 대박 환상 버려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말 산타랠리 기대로 견조한 시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피벗(금리정책 전환) 기대치 선반영이 과도하다는 월가 의견도 나오고 있다.
보수적 투자 심리로 유동성이 줄어든 시장에서 연말을 맞으며 투자자들의 마음은 조급해진다.
얼마 전 주식 투자로 2년간 100억원의 수익을 거뒀다는 24세 미국 청년의 뉴스가 한국경제신문에 소개됐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과 맞지 않는 시장에서는 쉬어 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병창 교보증권 이사
연말 산타랠리 기대로 견조한 시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피벗(금리정책 전환) 기대치 선반영이 과도하다는 월가 의견도 나오고 있다. 국내 시장은 거래 위축 속에 외국인 선물 거래에 의한 등락만 있을 뿐이다. 보수적 투자 심리로 유동성이 줄어든 시장에서 연말을 맞으며 투자자들의 마음은 조급해진다. 시간은 많지 않다.
젊은 세대에게 재테크를 강의할 때 ‘단번에 큰돈을 벌려는 생각’ ‘대박을 터뜨려 조기 은퇴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얘기한다. 재테크는 시간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얼마 전 주식 투자로 2년간 100억원의 수익을 거뒀다는 24세 미국 청년의 뉴스가 한국경제신문에 소개됐다. 그가 말하는 투자 원칙은 ‘KISS’(Keep It Simple and Stupid·단순하고 바보 같은 상태를 유지하라)라고 한다. 그는 “단순하게 추세선, 저항선, 지지선, 거래량 등 기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거래한다”며 “지표를 복잡하게 만들지 않았다”고 원칙을 소개했다.
우리는 다시 한번 성공투자의 핵심 요인을 되새기게 된다.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확고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소수의 전문 투자자는 모두 자신이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방법론으로 꾸준히 투자한다. 그들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들은 조급하지 않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과 맞지 않는 시장에서는 쉬어 간다.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외서 불티나더니…'검은 반도체' 한국 김, 수출 1조 '잭팟'
- "맛있게 먹고, 미국 바람 좀 쐐"…'성과급 쇼크' 다독인 삼성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2030 몰리더니 '초대박'…'3조 잭팟' 최초 기록 쓴 백화점 [송영찬의 신통유통]
- '7연상' 와이더플래닛, 장중 상한가 근접…이정재·정우성 '잭팟'
- '태양광이 풍력보다 낫다' 파격 전망…8조 뭉칫돈 움직였다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 최백호 "이런 적 처음"…라디오 생방송 중 응급실行
- "37kg까지 감량" 박민영, 앙상한 근황…'건강 악화' 우려
- 이동국 '사기미수 혐의' 고소한 병원 "오해했다"…소송 취하
- 유튜버·스트리머, 인천 송도에 많이 사는 이유 알고 보니…
- 선행 앞세워 케이크 2배 넘게 비싸게 판매한 伊 인플루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