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안수 육군총장, UAE·카타르 군과 현지 훈련장 활용 연합훈련 방안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이 중동 주요국과 군사‧방산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아랍에미리트(UAE)와 카타르를 방문해 군사외교활동을 펼쳤다.
육군은 "이번 방문이 중동 우방국에 대한 군사‧방산협력 지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UAE와 카타르 방문 간 논의된 인적교류 확대와 현지 훈련장 활용 및 연합훈련 활성화, 방산협력 지원 등을 구체화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동 주요국과 군사·방산협력 지평 확대
[헤럴드경제=오상현 기자]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이 중동 주요국과 군사‧방산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아랍에미리트(UAE)와 카타르를 방문해 군사외교활동을 펼쳤다.
육군은 22일 “박안수 총장이 지난 16일부터 오늘까지 UAE와 카타르를 방문해 고위급 교류를 심화했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먼저 한-UAE 협력과 신뢰의 상징인 아크부대를 방문해 파병부대 교육훈련 현장과 병영시설 등을 확인한 후 장병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고 있는 부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후 UAE 지상군사령부를 방문해 사이드 라쉬드 알 셰히(소장) 지상군사령관과 대담을 진행하고 올해 양국 육군 연합훈련 등 군사 교류협력에 대한 성과를 평가한 뒤 향후 과학화 연합훈련 확대를 포함한 미래지향적인 협력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UAE 지상군사령관은 지난 8월 한국을 방문해 한국 육군과 UAE 지상군 간 최초 과학화전투 연합훈련 현장을 참관한 후 양국 간 과학화 연합훈련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고 향후 한국 육군의 UAE 훈련장 사용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박 총장은 UAE 대규모 종합훈련장인 ‘알 하므라 훈련장’을 직접 둘러보고 육군에 적용 가능한 훈련 분야를 확인한 후 국내 여건상 제한되는 실전적 훈련을 UAE 알 하므라 훈련장에서 양국이 연합으로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 현장토의를 진행했다.
UAE 방문 직후 박 총장은 지난 19일 육군참모총장으로는 최초로 카타르 지상군사령부를 방문했다.
그는 카타르에서 사이드 후세인 알 카야린(소장) 지상군사령관과 만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에 걸맞은 양국 육군 간 군사교류 및 방산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카타르 지상군사령관은 이 자리에서 “내년 한-카타르 수교 50주년을 계기로 양국 국방‧방산협력 확대 기조에 발맞춰 육군 차원에서도 연합훈련을 포함한 인적교류가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대담 후 최신 첨단기술을 적용해 건설 중인 카타르 통합 훈련센터를 방문해 향후 카타르 현지 훈련장을 활용한 양국 대테러 연합훈련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육군은 “이번 방문이 중동 우방국에 대한 군사‧방산협력 지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UAE와 카타르 방문 간 논의된 인적교류 확대와 현지 훈련장 활용 및 연합훈련 활성화, 방산협력 지원 등을 구체화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legend1998@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지은, ‘전신마비’ 유튜버와 열애…“휠체어 데이트? 솔직히 더 편해”
- “연봉 245억 주겠다” 中제안 거절한 페이커…유재석도 이유 듣고 ‘감동’
- 한효주 “김밥지옥” 美사람들, 30줄 싸가더니…김 수출, 年1조원 찍었다
- 예산시장은 백종원 신고했는데…‘매출 30배’ 홍탁집 반전 근황 화제
- “몸에 좋다고, 약 끊고 매일 영양제 8개씩 먹었다” 20대 여성에 무슨 일이
- 수도권 직장인, 매일 출퇴근 시간만 아껴도…길에서 버리는 시간 대체 얼마?
- “월급 한 푼 안쓰고 15년 모아야” 서울 집주인 되는 길, 더 멀어졌다
- [영상] 주차장 차단기에 손님 콧등 ‘퍽’…마트 측 “부주의 때문, 책임 못 져”
- “환경부보다 더 열일하네” 쓰레기 줍는 연예인 누군가 했더니 [지구, 뭐래?]
- 장윤정 “2시간 해골된 기분” 연습용 음원 발매돼 진땀…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