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보안 정보보호학과 신설…졸업 후엔 LG유플러스 입사 기회
자연계열2, 수학(미적분/기하)·과탐 응시자는 가산점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2학년 진학 때 1+1 전공
6개 특성화학과 학생들엔 장학금·실무교육 등 지원
숭실대학교(총장 장범식)는 2024학년도 전체 모집인원(3,029명)의 약 42.9%인 1,300명(정원외 포함)을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수능위주전형 1,236명, 실기위주전형 64명이다.
수능위주 일반전형은 가군 520명, 나군 89명, 다군 480명을 수능 100%로 일괄선발한다. 실기위주 일반전형은 다군 64명을 선발하고 전형방법은 실기 70%, 수능 30%로 일괄선발한다. 수능위주 정원외 특별전형(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은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 100%를 반영헤 147명을 선발한다.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수시 미충원이 생길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며,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숭실대는 LG유플러스와 사이버 보안 분야에 특화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보호학과를 신설하고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보보호학과는 수능 100%로 수능위주 일반전형 다군에서 8명을 선발한다. 정보보안 분야 국내 최고의 교수진이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며, 소정 기준을 통과한 재학생에게는 등록금 면제 및 생활비 지원, LG노트북과 통신비 지원, 졸업 후 LG유플러스에 입사할 기회까지 주어지니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심 있는 우수한 학생이라면 눈여겨볼 만하다.
다군 실기위주 일반전형의 스포츠학부 실시고사 종목은 4개 종목(제자리멀리뛰기,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앉아메디신볼던지기, 윗몸일으키기)으로 작년까지 실시했던 사이드스텝 종목이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종목으로 변경되었다.
정시 일반전형에서 인문·경상계열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택2)를 반영하고, 자연계열1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과학 8과목 중 택2)를 반영한다. 자연계열2는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2과목)를 반영하고, 수학(미적분, 기하)을 응시했을 경우에는 표준점수 5%를, 과탐을 응시한 수험생에게는 과목당 백분위 점수의 2.5%를 가산점으로 준다. 한국사 가산점은 전 계열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1등급 4점에서 9등급 0점까지 등급 간 0.5점씩 차이를 두어 등급별 점수를 부여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도 지원자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인문계열은 국어 35%, 수학 25%, 영어 20%, 탐구 20%를 반영하고, 경상계열은 국어 25%, 수학 35%, 영어 20%, 탐구 20%를 적용한다. 자연계열1은 국어 20%, 수학 35%, 영어 20%, 과학탐구 25%를 반영하며, 자연계열2 및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국어 20%, 수학 35%, 영어 20%, 탐구 25%를 반영한다. 반영지표는 국어와 수학은 표준점수, 영어는 등급점수, 탐구는 백분위변환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다군 수능위주 일반전형에서 선발하는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무전공으로 입학하여 2학년 진급 시 자연계열은 물론, 인문사회계열의 학과를 주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학부의 신입생은 1학년 때는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에 소속되어 교양교육, SW기초교육, 전공기초교육, 융합역량교육, 창의교육, 리더십교육 등을 이수한다. 2학년 진급 시에는 미래사회융합전공과 주전공을 1+1체제로 선택하여, 해당 융합전공 및 주전공 교과과정을 이수한다.
숭실대는 미래를 선도할 특성화학과 6개[글로벌통상학과, 화학공학과, 전자정보공학부(전자공학전공), 전자정보공학부(IT융합전공), 예술창작학부(문예창작전공), AI융합학부]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특성화학과의 학생은 장학금 혜택뿐만 아니라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 전공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등 특성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졸업 후 AI·반도체·미래에너지·E커머스·문화콘텐츠 분야로 활발한 진출을 기대할 수 있다.
숭실대는 2024년 1월 3일부터 6일까지 정시 원서를 접수한다. 실기고사는 문예창작전공은 1월 26일, 스포츠학부는 1월 25일부터 28일 사이에 실시한다. 최초 합격자는 오는 2월 6일 발표할 예정이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한국 여자들은 돼지처럼"... 국내 여론 갈라치는 중국의 '댓글 공작'
- "월세 내지 말고 가족처럼 지내자"는 고시원 주인...믿어도 될까
- 강성연·김가온, 뒤늦게 알려진 파경…SNS서 심경 고백
- ‘서울의 봄’ 흥행 힘입어…전두환·노태우 '무궁화대훈장' 박탈 10만 서명 운동
- '나솔사계' 12기 영식 "장미, 훅 다가와 부담"
- 불황에도 연 매출 '3조 원' 돌파… 신세계 강남점에 무슨 일이?
- "자기야, 나 급한데 입금 가능해요?" 고령자 노리는 로맨스 스캠
- 돈 내놓는 은행도, 돈 받는 소상공인도 불만... "매표행위" 지적까지
- 여성 아이돌·'하반신 마비' 유튜버가 공개한 '편견 없는 사랑'
- 경남은행 횡령액 총 3089억… 삼성동 고급빌라 살며 매달 7000만원 펑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