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오줌발 약해진 젊은 남성, 나도 전립선 비대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70대가 되면 대부분의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이다.
인천힘찬종합병원 비뇨의학과 이장희 과장은 "전립선 비대증의 주요 원인은 노화로 나이가 들면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가 좁아져 소변을 보기 어려운 증상이 많다"며 "최근 음주, 비만, 스트레스,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젊은 남성도 유병률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중장년층 남성들은 증상이 나타나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반해, 젊은 남성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힘찬종합병원 비뇨의학과 이장희 과장은 “전립선 비대증의 주요 원인은 노화로 나이가 들면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가 좁아져 소변을 보기 어려운 증상이 많다”며 “최근 음주, 비만, 스트레스,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젊은 남성도 유병률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방치 시 다양한 합병증 발생
전립선은 남성에만 있는 장기로 방광 아래 위치해 정액을 만들고 이를 저장했다가 외부로 전달한다.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소변이 나오는 요로를 압박해 나타나는 배뇨 질환이다. 겨울철에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기온이 낮아지면 전립선 근육이 수축해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이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서도 1년 중 11월과 12월의 환자 수가 가장 많았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주로 노화로 인해 전립선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커져 발생한다. 오랜 시간 자리에 앉아 일하는 환경이나 운동 부족, 과도한 음주와 흡연, 약물 복용, 서구화된 식습관 등의 위험인자로 인해 최근에는 젊은 층 발병률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수도꼭지가 막히듯 소변을 원활히 보기 힘들다. 소변의 배출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고 소변 줄기도 가늘어진다. 소변을 다 본 후 잔뇨감이 들 수 있고,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갔지만 잘 나오지 않아 불편함을 겪기도 한다.
중장년층 남성들은 증상이 나타나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반해, 젊은 남성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전립선 비대증을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소변을 못 보는 급성 요폐 증상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방광 내 결석, 신장 기능 손상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는 환자의 배뇨장애 정도, 감염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시한다. 초기라면 일정 기간 경과를 관찰하며 좌욕, 수분 섭취량의 조절 등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인천힘찬종합병원 이장희 과장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 소변을 보는 속도인 요속과 잔료량을 개선하고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약물 치료를 한다”라고 말했다. 약물치료를 해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내시경을 활용해 비대한 전립선을 줄여주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한다. 소변을 보지 못하는 요폐가 발생하거나 이로 인해 반복적인 요로감염이나 혈뇨가 관찰되는 경우, 방광 결석이 발생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 외에 생활 속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소 경각심을 가지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 전립선 건강을 위해 육류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음주는 방광을 자극하고 전립선을 수축해 배뇨를 더욱 힘들게 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좌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몸의 근육이 이완되면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겨울철에는 내복 등을 착용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오줌을 오랫동안 참거나 잠들기 바로 전 물을 마시는 습관 등은 피해야 한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다혜 “남편과 3년간 별거…독박육아에 공황장애”
- 최경환♥박여원, 빚 7억인데…탈모약 들먹이며 여섯째 임신 갈등 (살림남)[TV체크]
- 이경규, 주상욱 하차 요구 왜? 질타에 충혈 사태까지 (도시어부5)
- 송종국 "딸 지아, 철 빨리 들어…결혼 천천히 했으면" (살림남2) [TV종합]
- 이동국 측 “사기미수 혐의로 피소? 주장 모두 사실무근” [공식]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안정환·김남일, 방송 괜히 했나…20년 우정 깨질 위기 (뭉쳐야 찬다3)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