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 "만렙 유저 위한 무기 조합 3종 가이드"
엔씨소프트 신작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가 오픈한 지 어느새 한 달이 다 돼가고 있다. 느긋이 TL의 세계를 탐험하는 라이트 유저와 직장인 유저들도 만렙을 달성해 본격적으로 게임을 즐길 시기다.
최근 영웅 장비 파밍이 가능한 협력 던전이 주목받으면서 무기 조합이 가장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대미지와 회복 능력을 갖춘 지팡이, 마법봉 조합부터 원거리 스페셜리스트인 장궁, 단검 조합까지 시너지를 내는 빌드들이 선택받고 있다.
TL에는 양손검, 장검, 단검, 장궁, 석궁, 지팡이, 마법봉까지 총 7종의 무기가 존재한다. 무기 조합 시스템으로 2개의 무기를 자유롭게 교체하면서 독창적인 전투 스타일을 만들어나간다.
다양한 무기가 존재하는 만큼 두 가지 무기를 조합했을 때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게임톡은 현재 유저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는 무기 조합 3가지를 정리해 봤다.
■ 협력 던전 필수 조합 '지팡이ㆍ마법봉'
■ 스킬 트리 정리
사용 스킬 : 연발 불꽃탄, 폭염의 파장, 심판의 낙뢰, 사슬 벼락, 고도의 집중, 내면의 평정, 저주 폭발, 절망의 손길, 응징의 시간, 신속한 치유, 클레이의 구원, 은총의 결계
활성 스킬 : 마나구 분출, 고행의 술책, 화염 응집술, 헌신과 공허, 망령의 손짓, 고결한 희생, 흡혈의 정신
지팡이와 마법봉 조합은 스킬 간 시너지가 매우 뛰어나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빌드다. 지난 20일 패치로 주력 스킬 대미지가 너프됐어도 여전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광역 공격 능력이 뛰어나 몰이사냥에 최적화됐다.
운영 방법은 어느 정도 숙련도가 필요하다. 지팡이 사용 스킬 '연발 불꽃탄' 적중 시 적용되는 '착화' 디버프와 마법봉 사용 스킬 '절망의 손길' 적중 시 걸리는 저주 디버프의 지속 대미지가 주요 딜링 방식이다.
연발 불꽃탄과 절망의 손길로 착화와 저주 스택을 쌓고 마법봉 사용 스킬 '저주 폭발'로 스택을 소비해 강력한 한방 대미지를 넣는 게 핵심이다. 스택 중첩 수가 한방 대미지의 핵심인 만큼 스킬 사용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도 높은 마나 재생량을 갖춰 스킬을 안정적으로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 회복 스킬까지 보유해 모든 던전에서 환영받는 조합이다.
■ 치명타를 활용한 극한의 시너지 '장궁ㆍ단검'
■ 스킬 트리 정리
사용 스킬 : 바람의 시위, 결박 화살, 회심의 저격, 연발 폭발, 정화의 손길, 소용돌이 화살, 나락의 징표, 맹폭 화살, 자연의 은총, 맹독 주입, 그림자 습격, 은신의 망토
활성 스킬 : 단호한 조준, 사수의 감각, 속사 자세, 록시의 화살촉, 충만한 독기, 살벌한 독니, 암살 본능, 격분의 서슬
장궁과 단검 조합은 장궁 대미지에 초점을 맞춘 빌드다. 장궁 사용 스킬 대부분이 대상과 거리가 멀 수록 대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맹독 주입, 은신의 망토 등 일부 스킬을 제외하면 단검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운영 방법은 간단한다. 장궁의 주력 대미지 스킬은 회심의 저격과 연발 폭격이다. 특히 연발 폭격은 2번 이상 치명타로 적중 시 스킬을 최대 2회 재사용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 단검 활성 스킬을 채용한다.
단검 활성 스킬을 살펴보면 자신이 중독시킨 대상을 공격할 때 치명타가 증가, 치명타 대미지 증가 등 치명타와 관련된 효과를 보유한다. 단검 사용 스킬 맹독 주입을 활용해 적에게 중독을 부여하고 활성 스킬의 치명타 효과를 받는 것이 주요 메커니즘이다.
광역 공격 능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단일 대상 공격 능력이 매우 뛰어나 협력 던전, 레이드 등에서 활약한다.
■ 강력한 근접 딜러 '단검ㆍ양손검'
■ 스킬 트리 정리
사용 스킬 : 포식자 발톱, 그림자 습격, 맹독 주입, 잔혹한 절개, 흑풍령, 죽음의 낙인, 전의 분쇄, 충격타, 일격필살, 승천 베기, 용맹한 난타, 다빈치의 기백
활성 스킬 : 암살 본능, 충만한 독기, 살벌한 독니, 격분의 서슬, 냉혹한 전사, 끈질긴 몸, 활력의 기세, 승자의 사기
단검과 양손검 조합은 가장 무난한 근접 대미지 빌드다. 양손검의 방어력 감소와 단검의 치명타 증가 및 치명타 대미지 증가 효과를 활용하는 게 핵심이다.
이 빌드 역시 사이클 숙련도가 필요하다. 양손검 사용 스킬 '전의 분새'와 '충격타'로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단검 주력 스킬들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먼저 그림자 습격으로 대상에게 접근한 뒤 전의 분쇄로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이후 맹독 주입을 사용해 독 효과를 활성화하고 주력 스킬 '잔혹한 절개'와 '포식자 발톱', '흑풍령', '죽음의 낙인'을 순서대로 사용하면 된다.
죽음의 낙인은 대상에게 낙인을 남기고 3초 후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대상에게 부여한 독 중첩만큼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에 독 스택을 충분히 쌓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충격타로 기절을 넣고, 용맹한 난타와 일격필살, 승천 베기를 사용한다.
단검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경우 단일 대상 공격 능력은 매우 뛰어나지만, 광역 공격 능력은 떨어진다. 몰이사냥과 PvP를 즐기는 유저라면 양손검을 주 무기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