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과 올해부터 나군 모집하고 면접은 폐지
아주대는 ‘나’군과 ‘다’군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나군은 일반전형1(의학과), 일반전형2(약학과), 농어촌학생전형(의학과,약학과), 기회균형전형(약학과), 국방IT우수인재전형2에 해당하며 다군은 일반전형3(의학과, 약학과 제외), 일반전형4(교차), 농어촌학생전형(의학과, 약학과 제외), 특성화고졸업자전형, 기회균형전형(의학과, 약학과 제외)이다. 기회균형전형은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정시 모집에서 대부분 학과는 수능 100%로 선발한다. 다만 의학과, 국방디지털융합학과의 경우 면접이 있다. 의학과의 경우 지원자 전원이 면접에 응시하며 국방디지털융합학과의 경우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수능 성적을, 2단계에서 수능성적과 면접 점수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이번 정시모집에서 변경된 점은 약학과의 변화다. 약학과의 모집군이 나군으로 변경되면서 의학과·약학과·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정시 나군 선발, 그 외 학과는 정시 다군에서 선발한다. 약학과의 경우 올해부터 면접이 폐지돼 수능 100%로 선발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능점수는 △국어, 수학은 표준점수 △탐구는 각 과목의 자체 변환점수 △영어는 등급별로 별도 변환점수를 활용해 반영한다. 탐구영역의 자체 변환점수는 수능시험 성적 발표 후 아주대 입학처 홈페이지(www.iajou.ac.kr)에 공지할 예정이다. 영어 과목의 변환점수는 등급에 따라 모집단위별로 지정된 변환점수가 부여되며 한국사는 4등급까지는 감점이 없고 5등급부터 -5, -10, -20, -30, -40점이 감점돼 적용한다.
일반전형1(의학과)과 농어촌학생전형(의학과)은 나군에서 수능 95%, 면접 5%로 진행되며 각각 10명과 1명을 선발한다. 면접평가는 제시문 기반 면접으로 정해진 시간 동안 제시문을 읽고 해당 제시문에 대한 질의·응답과 함께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개별 면접을 진행한다.
일반전형2(약학과)는 약학과 15명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수능100%로 선발하며 수능 반영 과목은 자연계열 기준으로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과탐 중 택2), 한국사다.
일반전형3(의학과, 약학과 제외)은 다군에서 수능 100%로 646명을 선발한다. 수능 반영 과목은 자연계열 기준으로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과탐 중 택2), 한국사,인문계열은 국어, 수학(선택과목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과탐중 택2), 한국사가 해당한다.
일반전형4(교차)는 다군에서 간호학과 12명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수능 100%로 인문계열 학생이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수능 반영 과목은 인문계열 기준으로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과탐 중 택2), 한국사다.
각 전형은 과목별 수능 반영 비율이 다르므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국방IT우수인재2전형은 나군에서 국방디지털융합학과 7명을 선발하며 단계별 전형으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 수능 100%로 5배수 선발하며 2단계는 수능 80%, 면접 2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3일 오전 9시부터 6일 오후 6시까지다. 국방IT우수인재2전형의 경우 1월 11일 1단계 합격자 발표가 공지될 예정이다. 면접 평가는 △국방IT우수인재2전형 1월 17일 △의학과 1월 20일이며 모든 전형의 최초 합격자는 2월 6일 개별 통보 없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동훈 비대위에 與 대대적 물갈이 관측…친윤-중진 긴장
- 657조 내년 예산 지각처리… 與野 뒷거래는 여전히 ‘블랙박스’[사설]
- 장관 ‘검증’ 인사청문회에서 지역구 ‘민원’ 쏟아낸 의원들[사설]
- [르포]“허브 얼고, 가축 병 걸릴라…온풍기 총동원” 화훼-축산농가도 한파 비상
- 남남에서 형과 이모로, 마침내 아빠 엄마가 되었다[히어로콘텐츠/미아④]
- 홍익표 “한동훈 비대위, ‘김건희 특검’ 협의 시도하면 자기부정 빠지는 것”[중립기어 라이
- “극심한 피로와 우측 상복부에 불쾌감이”
- 최지영 기재부 차관보 486억 재산신고 1위…인성환 안보2차장 14억
- [단독]조태열 외교장관 후보자, 세금 357만원 지각 납부
- 경복궁 낙서 17세男, “세종대왕상에도 낙서” 지시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