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일 학술지성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때 광산 가스로 인한 폭발 사고는 수많은 생명을 앗아가는 대표적인 산업 재난이었다.
우리는 광산 가스가 다가오는 것을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을까? 프랑스 미술사학자·철학자 조르주 디디-위베르만이 카나리아처럼 파국의 위험을 알아차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들뢰즈의 친절한 설명을 만날 수 있는 책.
수바쉬 카샵 엮음, 허우성·허주형 옮김 l 운주사 l 5만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가스 냄새를 감지하다
한때 광산 가스로 인한 폭발 사고는 수많은 생명을 앗아가는 대표적인 산업 재난이었다. 우리는 광산 가스가 다가오는 것을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을까? 프랑스 미술사학자·철학자 조르주 디디-위베르만이 카나리아처럼 파국의 위험을 알아차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나라 옮김 l 문학과지성사 l 1만2000원.
■ 대담: 1972~1990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가 1972~1990년 인터뷰 12편을 비롯해 기고문, 편지글을 모았다. ‘안티오이디푸스’, ‘천 개의 고원’, ‘시네마’ 같은 들뢰즈 주저를 포함해 들뢰즈 철학을 개관한다고 해도 좋을 만큼 방대한 주제를 다룬다. 들뢰즈의 친절한 설명을 만날 수 있는 책.
신지영 옮김 l 갈무리 l 2만1000원.
■ 사기 열전 상·하
사마천의 ‘사기’ 번역본은 주석이 불충분하거나 ‘사기집해’, ‘사기색은’, ‘사기정의’ 등 ‘삼가주’ 위주의 소개에 국한됐다. 사마천이 범한 오류도 거의 언급하지 않았고 교정도 보지 않았다. 이 번역본은 최신 연구 성과까지 아울러 모든 주석을 망라해 고증한 완역판이다.
송도진 옮김 l 글항아리 l 각 권 4만3000원.
■ 달라이 라마의 정치철학
고난과 역경 속에 티베트 망명 정부를 이끌어온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중국 침략 이후 티베트인이 겪어온 고통에도 불구하고, 비폭력·자비·평화의 신념을 꿋꿋하게 지켜온 달라이 라마의 정치사상을 담은 대표적인 글 100편을 모아 엮었다.
수바쉬 카샵 엮음, 허우성·허주형 옮김 l 운주사 l 5만원.
■ 사이먼 바튼의 스페인사: 선사시대부터 20세기까지 스페인 정체성 탐구
스페인의 역사 발전 과정을 그 기원에서부터 오늘날까지 명확하게 제공하는 책. 수많은 서로 다른 정치제가 공존해온 역사에 대해 풍부성을 해치지 않는 간결함으로 균형 잡힌 설명을 제공한다.
사이먼 바튼 지음, 김원중 옮김 l 그린비 l 2만35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윤 대통령, 법무장관 면직안 즉시 재가…‘한동훈 비대위’ 손발 착착
- 한동훈 법무부 떠나며 “저는 잘 하고 싶었습니다” [전문]
- 개인사업자, 이자 돌려받는다…횡재세 압박에 은행권 ‘상생’ 생색
- “제 처지만, 논문 빼어나” 송미령 후보 추천서, 남편이 썼다
- 대전 국방과학연구소 화약저장실서 폭발 사고…직원 1명 사망
- 신원식 “시간없어 ‘서울의 봄’ 안 봐…쿠데타 운운 유감”
- [단독] 안덕근 세금 꼼수…연말정산 땐 ‘부양’, 재산공개 땐 ‘독립’
- “제발 살려 주십시오”…‘아내와 추억’ 분실한 70대의 호소
- “아버지께서 오늘 별세”…부고 문자에 경찰도 당했다
- “이순신 장군 욕되게 하지 마라…한동훈은 잘못하면 원균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