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 토레스 EVX의 LFP 배터리 안전성 입증

2023. 12. 21. 1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소된 토레스 EVX 배터리 탈거  -확인 결과 화재 흔적 없어 KG모빌리티가 지난 11월부터 소비자 인도를 시작한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의 차 화재에도 불구하고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손상이 미비해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21일 밝혔다.

  전소된 토레스 EVX를 KGM 부산서비스센터에 입고해 소방당국과 함께 배터리를 탈거하여 확인 결과 배터리 셀에서 화재 흔적은 없었으며 차가 전소됐음에도 불구하고 토레스 EVX의 LFP 배터리 상태는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소된 토레스 EVX 배터리 탈거 
 -확인 결과 화재 흔적 없어

 KG모빌리티가 지난 11월부터 소비자 인도를 시작한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의 차 화재에도 불구하고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손상이 미비해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21일 밝혔다.

 화재 사고는 지난 16일 오후 3시경 부산 북구의 강변도로를 달리던 토레스 EVX의 후미를 승용차가 추돌한 교통사고로 추돌 시 승용차 앞부분에서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토레스 EVX까지 옮기며 차 2대가 전소된 사고로 추정된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고 정확한 사고 원인은 경찰 및 소방당국이 조사 중이다.

 또 화재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26분만에 화재 진압(2대)을 완료했다. 이는 일반 차 화재 진압 시간으로 전기차 화재가 빨리 진압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소방당국은 말했다.

 전기차 화재 시 통상 2시간 이상 화재 진압 시간 소요는 물론 물 4만리터가 소요 되는 등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이동식 소화수조를 활용한 화재 진압 방법 등 다양한 화재 진압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전소된 토레스 EVX를 KGM 부산서비스센터에 입고해 소방당국과 함께 배터리를 탈거하여 확인 결과 배터리 셀에서 화재 흔적은 없었으며 차가 전소됐음에도 불구하고 토레스 EVX의 LFP 배터리 상태는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KGM 관계자는 "정확한 조사 결과는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 중으로 전기차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이나 우려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한다"며 "이번 화재로 인해 토레스 EVX에 적용된 LFP 배터리가 화재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방증이다"고 말했다.

 한편, 토레스 EVX에 적용한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셀투팩 공법으로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증대해 주행거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셀을 촘촘하게 적재하고 셀과 팩간의 접합상태 보강 등 외부 충격에 강한 배터리 팩 설계로 효율 및 내구성이 높다. 이에 국내 최장 보증기간 10년/100만㎞를 제공한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한성자동차, 2023 서울 디자인 페스티벌 참가
▶ 콘티넨탈, 텔레칩스와 HPC 분야 협업
▶ 로터스, 영국서 2024 '올해의 브랜드' 수상

Copyright © 오토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