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박지원·브라운…하이브 3人, 美 '버라이어티 500'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포함한 하이브 경영진 3인이 미국 대중문화 전문지 버라이어티가 뽑은 '2023 버라이어티 500(Variety 500)'에 선정됐다.
버라이어티가 2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2023 버라이어티 500' 리스트에 방시혁 의장, 박지원 하이브 CEO,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 등이 포함됐다.
방시혁 의장은 이번이 세 번째, 박지원 CEO는 두 번째, 스쿠터 브라운은 여섯 번째 선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포함한 하이브 경영진 3인이 미국 대중문화 전문지 버라이어티가 뽑은 '2023 버라이어티 500(Variety 500)'에 선정됐다.
버라이어티가 2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2023 버라이어티 500' 리스트에 방시혁 의장, 박지원 하이브 CEO,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 등이 포함됐다.
버라이어티는 2017년부터 매년 전 세계 미디어 산업을 이끌어온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리더 500인을 선정해 발표해왔다. 한국 단일 기업 경영진 3인이 한번에 선정된 것은 처음이다. 방시혁 의장은 이번이 세 번째, 박지원 CEO는 두 번째, 스쿠터 브라운은 여섯 번째 선정이다.
버라이어티는 "하이브는 더 이상 K-팝 팬들만을 위한 회사가 아니다"라고 방시혁 의장의 성과를 조명했다. 지난 2월 힙합 레이블 QC 홀딩스 인수에 이어 지난달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의 출범까지 글로벌 음악 산업에서 하이브 행보가 거침이 없다고 봤다.
특히 게펜레코드와의 협업을 통해 미국 현지 시장에 K-팝 제작 시스템을 접목해 탄생한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의 데뷔 소식을 함께 주목했다. 인공지능(AI) 음성 기업 수퍼톤으로 하이브의 중장기 성장 전략인 기술과 음악의 혁신적인 융합을 시도했고, 스쿠터 브라운과의 협업으로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을 '글로벌 팝 스타'의 반열에 올린 점도 주요 성과로 봤다.
박지원 CEO에 대해서는 견고한 멀티 레이블 체제와 이를 통한 아티스트 성과에 주목했다.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인 지민과 정국이 각각 올해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1위에 올랐고 슈가 또한 좋은 성적으로 차트인 한 점을 들었다. 특히 방탄소년단이 그룹 활동을 하지 않음에도 10주년 기념 싱글 '테이크 투(Take Two)'가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 일곱 번 1위를 차지한 것도 호평했다.
또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이 올들어 빌보드 핫 100에 열다섯 번, 빌보드 200에 열한 개의 앨범을 차트인했다.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세븐틴(SVT),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등 다수의 아티스트가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팬덤 라이프 플랫폼 위버스가 1억건 이상 누적 다운로드와 1000만 이상 MAU 등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것도 거론했다.
스쿠터 브라운 CEO는 지난 2월 하이브의 QC홀딩스 인수를 성공적으로 이끈 동시에 정국의 솔로 데뷔·싱글 차트 1위 진입에 대한 노력을 평가했다. 이어 오즈나, 에이바 맥스, 칼리 등의 아티스트를 신규 영입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하이브 외에 국내에서는 이미경 CJ 부회장,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 콘텐츠 총괄 VP, 배우 마동석 등도 포함됐다. 하이브와 공동으로 글로벌 오디션 프로젝트 '더 데뷔 : 드림아카데미'를 진행한 존 재닉 인터스코프 게펜 CEO도 명단에 들었다.
또 올해 버라이어티 500 리스트에는 루시안 그레인지 UMG(유니버설뮤직그룹) CEO, 로버트 킨츨 워너뮤직 CEO, 알렌 버그만 디즈니 공동 회장, 쇼우 지 츄 틱톡 CEO, 로스 리앙 텐센트 뮤직 CEO, 후루카와 슌타로 닌텐도 대표 등 글로벌 미디어 산업 리더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