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호 유니버스 최신작 ‘선산’→넷플릭스 시리즈로 탄생
지난 11월 27일 공개했던 웹툰 PART 1에 이어 오는 2024년 1월 19일 웹툰 PART 2와 넷플릭스 시리즈가 동시 론칭해 강력한 시너지를 일으킬 예정으로, 믿고 보는 연상호 유니버스 신작 소식이 반갑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에서 연재 중인 웹툰 ‘선산’ (원안 연상호, 민홍남, 황은영/ 글 강태경/ 그림 조눈, 리도)은 천만 영화 ‘부산행’부터 ‘반도’, ‘지옥’ 등 가장 한국적인 소재와 이야기로 전세계를 매료시켜온 연상호 감독의 최신작이다. 이번에는 한국인의 뿌리에 맞닿은 ‘선산’이라는 소재와 가족사를 결부시켰다. 연락을 끊고 지내던 작은 아버지의 갑작스런 부고 소식과 함께 선산을 상속받게된 주인공 윤서하가 주변에서 연이어 발생하는 불길한 사고와 죽음 속 베일에 감춰져 있던 선산과 가족사의 충격적인 진실에 다가가는 과정을 담은 미스테리 범죄 스릴러다.
웹툰 ‘선산’은 연상호 감독이 집필한 원안을 토대로 ‘신성한 이혼’의 강태경 작가가 글, ‘조류공포증’의 조눈, 리도 작가가 그림을 맡았다. 강태경 작가는 특유의 인간 본성, 관계성에 대한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이번에도 ‘선산’을 둘러싸고 파멸과 분열에 이르는 인물들의 내면과 얽히고 설킨 관계 서사를 뛰어나게 풀어냈다. 여기에 전작 ‘조류공포증’에서 ‘조류’라는 일상적인 소재로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무너져가는 개인의 모습을 치밀하게 담아낸 바 있는 조눈, 리도 작가가 ‘선산’ 만의 스산한 분위기와 소름돋도록 생생한 공포감을 완벽하게 묘사하며 작품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이 조합 덕에 지난 11월 27일 PART 1으로 첫 선을 보인 웹툰 ‘선산’은 PART 1이 종료된 현시점까지도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 주간 연재 상위권을 놓치지 않고 있다. PART 1에서는 윤서하가 선산의 존재를 알게된 후, 관련된 주변인들이 하나 둘 죽음을 맞는 장면을 그리며 본격적인 스토리가 펼쳐질 PART 2를 앞두고 극도의 긴장감을 끌어올렸다. 회차별로 이어지는 웹툰 호흡에 맞춰 매화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탁월한 완급 조절과 볼거리로 완결까지 숨쉴틈 없는 몰입감을 선사하며 호평받았다.
연상호 감독은 “선산은 가족이라는 단어에서 시작했다. 가족은 모든 것을 초월한 사랑일수도, 종교보다 맹목적인 것일수도, 또는 남보다 못하게 잔혹할수도 있다. 이 복합적인 감정을 미스테리 범죄 스릴러 형식의 이야기로 구성해, 독자들에게 장르적 쾌감을 전달함과 동시에 기묘한 연쇄 살인 사건의 범인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독자가 ‘가족이란 무엇인가?’라는 한 가지 질문을 던지게 하고 싶었다”는 기획 의도를 전하며, “웹툰 ‘선산’은 웹툰 만의 연재 방식과 서사에 적합한 방식으로, 독자들이 가장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만들어진 작품이다”라고 덧붙였다.
강태경 작가는 “선산은 한 가문을 묶는 유형의 재산이자 그들이 지켜야할 정체성이다. 선산으로 일그러진 가족 군상과 그로 인해 자라난 비뚤어진 애정, 잔뜩 엉켜버린 관계 속 굵고 한서린 감정이 명확히 담겨 있던 원안을 웹툰을 통해 잘 표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조눈, 리도 작가도 “그림 속에서 독자들이 작중 인물과 함께 공포감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고 웹툰 작화에서 가장 집중했던 포인트를 전하며 “웹툰 파트2에서는 주인공들의 얽히고 설켰던 운명의 실타래가 하나씩 풀려가는 이야기가 펼쳐질테니 함께 지켜봐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슬비 동아닷컴 기자 misty82@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만삭’ 김아름, 개인 회생 중에 택시 타는 남편→서장훈 쓴소리 (고딩엄빠4) [TV종합]
- 박민영, 37kg까지 감량→더욱 앙상해진 몸매…소멸 직전 근황 [DA★]
- 박소영, ♥신성 본격 내조…“박소영은 비타민 같은 존재” (신랑수업) [TV종합]
- 이혜정X고민환 부부, 황혼 이혼 결심? “반 이혼 상태” (이혼할 결심)
- 시신 옆에 밥 먹고 잠 자고? 여인숙 살인사건 충격 진실 (용형사3)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