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ODA 백서 발간...몽골 등 9개국에 코시스 전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계청은 지난 10년간의 국제개발협력(ODA) 사업을 담은 'ODA 백서: 지난 10년간의 K-통계 고속도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의 국가통계포털(KOSIS)을 수원국들에 전해 몽골의 몬시스(MONSIS), 아제르바이잔의 아시스(ASIS), 탄자니아의 탄시스(TANSIS) 등이 만들어졌다고 통계청은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통계청은 지난 10년간의 국제개발협력(ODA) 사업을 담은 'ODA 백서: 지난 10년간의 K-통계 고속도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백서에는 그간 ODA 사업의 추진실적, 성과·평가, 향후 계획 등이 담겼다.
통계청은 2012년부터 몽골·베트남·아제르바이잔 등 총 9개국에 행정자료 활용 시스템을 포함한 통계시스템·전산 강의실 구축, 국가통계 발전전략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한국의 국가통계포털(KOSIS)을 수원국들에 전해 몽골의 몬시스(MONSIS), 아제르바이잔의 아시스(ASIS), 탄자니아의 탄시스(TANSIS) 등이 만들어졌다고 통계청은 전했다.
바트다와 바트문크 몽골 통계청장은 감사 편지로 "한국의 기술이전으로 몬시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국민의 정보 접근성과 통계활용이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ODA 사업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이행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의 통계역량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fact0514@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만원짜리도 있어?” 코스트코에서 요즘 난리났다는 이 침대
- “호스트바에 빠진 아내, 용돈·선물에 호텔까지…위자료 받을 수 있을까요”
- 황정음 재결합 3년 만에 결국 파경…이혼 소송 중
- 클린스만 감독, 미국서 활짝 웃으며 티타임…근황 봤더니
- 35세 의사 연봉이 4억?…신현영 의원, 의사시절 급여 공개 ‘반박’
- 민주당 편이었던 이천수, 이재명 반대편에 섰다…방송도 끊고 원희룡 당선 지원
- 손흥민·이강인 극적 화해에…축구협회 “우승한 듯 기쁘고 흥분돼”
- 임창정, 이번엔 '출연료 먹튀' 논란…"무관한 회사"라 해명했지만
- 류현진, 12년 만에 다시 한화로…‘8년 170억’ 파격 계약
- 황의조 측 "형수와 불륜? 난 피해자. 엄정 대응하겠다…가족 배신에 참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