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출시 D-1...흥행 관전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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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게임즈가 지난 2016년 첫 소식을 전한 창세기전 지적재산권(IP) 리메이크한 신작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출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1990년대 국내 PC 게임 시장을 대표하는 RPG인 창세기전 시리즈를 리메이크 한다는 소식은 이 프로젝트가 처음 공개됐을 당시 게임업계 전반을 들썩이게 했다.
창세기전 IP 영향력이 여전히 건재한가는 게임성과 함께 창세기전: 회색의잔영 흥행을 판가름할 또 다른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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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김한준 기자)라인게임즈가 지난 2016년 첫 소식을 전한 창세기전 지적재산권(IP) 리메이크한 신작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출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1990년대 국내 PC 게임 시장을 대표하는 RPG인 창세기전 시리즈를 리메이크 한다는 소식은 이 프로젝트가 처음 공개됐을 당시 게임업계 전반을 들썩이게 했다. 특히 당시 원작을 즐겼던 이용자들은 추억 속에 자리하고 있는 창세기전이 어떤 모습으로 돌아올지에 큰 기대를 걸었다.
하지만 창세기전 리메이크 프로젝트가 결과로 이어지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했다. 또한 그 사이 티저영상, 토크쇼 등 몇 차례에 걸쳐 게임 정보가 공개되면서 이용자 불안 혹은 불만이 함께 커진 것도 사실이다.
출시를 앞둔 창세기전: 회색의잔영 흥행 여부를 판가름한 관전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다. 체험판 대비 얼마나 게임성 개선이 이뤄졌는지 여부와 창세기전 IP가 지닌 위용이 아직 건재한가에 대한 점이다.
게임성 개선은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흥행에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 배포된 체험판이 이용자에게 좋지 않은 평을 받으며 게임 완성도에 대한 불안이 커졌기 때문이다.
라인게임즈는 정식 출시버전에서는 체험판보다 더 개선된 수준의 게임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11월 배포된 체험판이 실제로는 지난 2월 개발된 버전이기에 이용자가 즐기기에 완성도가 부족할 것이라는 설명도 이어졌다.
실제로 시기를 맞춰 진행된 미디어 사전 시연회에서 창세기전: 회색의잔영 제품판은 체험판보다 훨씬 개선된 게임성을 증명한 바 있다.
광원 효과가 개선되어 더 나은 그래픽을 갖추게 됐고 텍스처 팝인 현상이나 고정된 카메라 시점에 대한 개선도 이뤄졌다.
답답하게 진행됐던 게임 진행 속도도 가속모드 기준 기존 1.7배속보다 빨라진 2배속을 지원하며 이동과 전투 역시 메뉴 3개를 거쳐야 했던 체험판과 달리 2개의 메뉴만 선택하면 진행할 수 있도록 해 군더더기를 줄였다.
여기에 전투후 회복, 장비 교체, UI 시인성, 시네마틱 영상 건너뛰기 등 게임 진행 중 '걸리적거린다'는 느낌을 줬던 요소 대부부을 개선한 것도 특징이다.
창세기전 IP 영향력이 여전히 건재한가는 게임성과 함께 창세기전: 회색의잔영 흥행을 판가름할 또 다른 요소다. 무주공산에 가까웠던 1990년대 국내 PC RPG 시장에 등장해 게임 시장을 급격하게 성장시킨 주역이니만큼 창세기전은 수 많은 팬을 확보한 게임이다.
다만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당시 창세기전이 보여줬던 장점은 현시대 게임이라면 당연히 갖춰야 할 요소가 됐다. 스토리가 지닌 매력 자체는 뛰어나지만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한 캐릭터'와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대단원을 향해 함께 하는 주연과 조연의 이야기' 같은 요소 그 자체로 이용자 시선을 빼앗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창세기전 IP를 활용한 여러 게임이 출시됐으나 대부분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지는 못 하면서 창세기전 IP에 대한 신뢰가 저하됐다는 점도 변수라는 지적도 이어진다.
한 콘솔 퍼블리셔 관계자는 "창세기전이 매우 높은 이름값을 지닌 IP인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이에 대한 이용자 기대가 엄청나게 높은 IP인 것도 사실이다. 기대가 높다보니 그간 출시된 IP 활용작들 역시 칭찬보다는 비판을 더 들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라며 "창세기전 회색의잔영이 원작 IP 이름값이 지닌 부담감을 이겨낼 수 있을지 여부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김한준 기자(khj1981@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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