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도 높은 중년 눈성형’…개인별 특성에 맞추는 것이 중요

윤태경 2023. 12. 21.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균 수명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2024년.

건강하게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멋지고 예쁘게 사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단순히 눈 밑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적절한 볼륨감을 주면서 자연스러운 인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해당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의 심도 있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이닥 의학기자 윤태경 원장ㅣ출처: 하이닥

평균 수명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2024년. 건강하게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멋지고 예쁘게 사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세포 기능이 노화되면서 피부 탄력은 점차 떨어진다.

피부 노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주름이다. 이 피부 주름은 보통 50대가 되면 본격적으로 더 깊어지고, 많아지게 된다. 우리 몸에 있는 다양한 부위 중에서 눈꺼풀과 눈 밑의 피부는 노화가 빠르게 찾아오는 부위다. 피부가 가장 얇고 죽을 때까지도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이다. 특히 얇은 피부로 인해서 피부 처짐도 더 심하고, 피부 안쪽에 쌓인 지방도 더 눈에 도드라진다. 중년의 나이로 병원을 찾을 때 시급하다고 말하는 부위 역시 눈이다.

중년 눈성형을 대표하는 수술이 바로 상안검 수술과 하안검 수술이다. 상안검 수술이란 눈꺼풀 윗부분의 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 처진 눈꺼풀 피부를 절제하고, 필요하다면 눈 뜨는 힘을 강화하거나 쌍꺼풀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한다. 그 밖에도 눈두덩이가 많이 꺼지거나 혹은 반대로 불룩하게 지방이 많다면 지방이식 혹은 제거술도 같이 진행한다. 아래 눈꺼풀도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서 피부와 근육이 늘어지고 잔주름이 생기며,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거나 꺼진 부분이 생긴다. 그렇게 되면 피곤한 인상이 될 뿐 아니라 늙어 보이게 된다.

하안검 수술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눈 밑으로 툭 튀어나온 지방들을 재배치하여 고르게 펴주면서 동시에 늘어나 있는 피부를 제거하면서 주름을 펴주고, 늘어진 근육을 팽팽하게 잡아 자연스러운 눈 밑 라인을 만드는 수술 방법이다. 너무 밋밋한 눈이라면 애굣살을 같이 만들기도 한다.

간혹 중년 눈성형을 고민하면서 상안검과 하안검 수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 경우가 있다. 인상이 부담스럽게 변했거나 기존과 다르게 너무 강한 이미지로 변하면 부정적인 인식을 갖기 마련이다. 보통 수술 전후로 타인이 봤을 때 인상이 심하게 변하는 사례는 과교정이 된 경우가 많다. 무조건 쌍꺼풀을 두껍게 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님에도 쌍꺼풀을 두껍게 만든 경우다. 상안검 수술을 할 때는 나이에 알맞은 느낌이 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환자에게 어울리게끔 적절히 피부를 절제하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하안검도 마찬가지로 중년의 얼굴에 맞도록 조화를 이뤄야 한다. 단순히 눈 밑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적절한 볼륨감을 주면서 자연스러운 인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상안검 수술과 하안검 수술이 중년 눈성형의 대표적인 수술로 꼽히면서 깊은 고민 없이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눈 수술은 인상 자체가 많이 바뀔 수 있는 부위이며, 근육과 인대, 피부를 조절해야 하는 난도가 높은 수술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또한 해당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의 심도 있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윤태경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윤태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