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수도시설 이용할 때 노로바이러스 주의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상수도 미보급 지역 먹는물 안전 강화를 위해 '소규모 수도시설 이용자를 위한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관리 자료집' 개정안을 배포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수형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장은 "겨울철은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많은 시기로 바로 알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먹는물 안전성 확보는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이므로 앞으로도 소규모 수도시설을 이용하는 지역의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방·대응 요령, 수도시설 관리 사례 등 정보 제공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상수도 미보급 지역 먹는물 안전 강화를 위해 '소규모 수도시설 이용자를 위한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관리 자료집' 개정안을 배포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오는 22일 소규모 수도시설 이용자 및 관리자, 지자체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환경과학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집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상 및 감염경로 ▲노로바이러스 예방 및 오염 시 대응 요령 ▲소규모 수도시설 올바른 관리 사례 및 잘못된 관리 사례 ▲노로바이러스 오염 방지를 위한 수처리 방법 ▲노로바이러스 조사기관 등의 내용이 실렸다.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며 감염되면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장염 증상이 나타난다. 평균 잠복기는 12~48시간이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물을 끓여 마시고, 지하수 주변 정화조나 하수관을 잘 관리해야 한다. 아울러 지하수로 오염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상부 보호덮개 등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지자체는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물탱크는 6개월에 1번 정기적으로 청소 소독을 해야 하고 염소 소독 등 수처리 장치를 설치해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2014년부터 소규모 수도시설을 대상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시망을 운영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 외에 총대장균군, 대장균, 탁도와 잔류염소 등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해 부적합 결과가 나온 시설에 대해 관리자와 지자체에 소독 및 청소 등의 조치사항을 안내하고, 이행 내용을 점검한다.
아울러 소규모 수도시설 관리자에게 물탱크 관리요령, 소독방법 등에 대한 맞춤형 현장교육도 실시하는 등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수형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장은 "겨울철은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많은 시기로 바로 알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먹는물 안전성 확보는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이므로 앞으로도 소규모 수도시설을 이용하는 지역의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저거 사람아냐?"…망망대해서 19시간 수영 '기적 생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