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올빼미 공시’ 주의 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30일부터 내년 1일까지 연말 연휴를 앞두고 금융감독원이 소위 '올빼미 공시'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빼미 공시는 기업의 악재성 정보가 연말 연휴 전 증시 마지막 매매일(12월 28일) 장 종료 후 또는 폐장일(12월 29일)에 집중되는 현상이다.
21일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 일부 상장기업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이 덜해지는 연말 연휴기간 직전에 횡령·배임 등 악재성 정보를 공시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30일부터 내년 1일까지 연말 연휴를 앞두고 금융감독원이 소위 '올빼미 공시'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빼미 공시는 기업의 악재성 정보가 연말 연휴 전 증시 마지막 매매일(12월 28일) 장 종료 후 또는 폐장일(12월 29일)에 집중되는 현상이다.
21일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 일부 상장기업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이 덜해지는 연말 연휴기간 직전에 횡령·배임 등 악재성 정보를 공시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기업은 올해 마지막 매매일 장 종료 이전에 주요정보를 공시해 투자자와 언론의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요사항 결정을 위한 이사회 결의 등 필수 절차를 지체 없이 이행할 필요가 있다.
투자자는 마지막 매매일의 장 종료 이후 또는 폐장일에 공시된 사항에는 악재성 정보가 포함돼 있을 수 있어 공시내용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이러한 공시 행태가 잦은 기업에 투자할 때에는 주요사항 공시 외에 사업보고서, 증권신고서 등 다양한 공시서류를 종합적으로 검토 후 투자를 결정해야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이러한 올빼미 공시에 불공정거래 소지가 발견될 시 엄정 대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경렬기자 iam10@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려 주세요, 아내 유품 담긴 가방 꼭 찾아주세요"…70대 노인의 호소
- "여기서 벗어나야겠다"…인도 여행중 성추행 당한 韓 유튜버
- 이준석, 안철수에 ‘이 XX’ 막말…전여옥 폭발 “아버지뻘 安에 상욕 패륜아”
- 멧돼지인줄 알고 `탕탕탕`…다른 수렵인 오인사격해 숨지게한 엽사
- "60세 브래드 피트, 26살 연하 여친과 생일 기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