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진 광고 엊그제 같은데”…‘세계최초 노트북’ 日기술의 심장 도시바, 148년만의 몰락 [투자360]

2023. 12. 21. 08: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인 도시바가 지난 20일 74년 만에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됐다고 아사히신문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앞서 일본 투자펀드 '일본산업파트너즈'(JIP)는 경영난에 빠진 도시바의 주식을 공개매수해 인수했다.

JIP 측은 향후 도시바의 인력 및 사업 구조조정, 자산 매각 등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바는 1949년부터 74년간 도쿄 증시에 상장됐던 일본의 대표 기업 중 하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일 74년만에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상장페지
1975년 회사설립 후 최대충격
JIP, 구조조정·자산매각 등 수술작업 본격화 전망
게티이미지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도시바는 소니와 더불어 일본경제 최전성기의 IT 투톱 기업이었고, 노트북을 처음 개발하고 USB 메모리를 처음 개발한 혁신과 IT의 상징과 같은 기업인데…’ (21일 한 온라인 주식게시판)

게티이미지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인 도시바가 지난 20일 74년 만에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됐다고 아사히신문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앞서 일본 투자펀드 '일본산업파트너즈'(JIP)는 경영난에 빠진 도시바의 주식을 공개매수해 인수했다. 도시바는 오는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이사 대부분을 JIP나 출자기업 출신으로 바꿀 방침이다.

JIP 측은 향후 도시바의 인력 및 사업 구조조정, 자산 매각 등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JIP는 이를 통해 도시바의 기업 가치를 올려 5년 뒤 재상장할 목표를 세웠다.

JIP가 도시바 인수에 투자한 금액은 2조엔(약 18조원)가량으로 은행에서 빌린 1조4000억엔은 도시바가 갚아야 한다.

도시바 주가 추이 [구글금융]

도시바는 1949년부터 74년간 도쿄 증시에 상장됐던 일본의 대표 기업 중 하나다. 도시바는 한때 일본 기술력의 상징이고 자존심이었다. 1960년 일본 최초의 컬러TV를 생산했고, 1980년에는 세계 최초 플래시메모리를 개발했다. 이후 5년 뒤에는 세계 최초 노트북을 만들어내는 등 1875년 회사 설립 후 혁신 기술에 기반한 제품으로 일본의 미래 산업을 주도해왔다.

하지만 2015년 회계 부정 문제와 2017년 미국 원자력발전소 자회사의 거액 손실 등으로 위기에 빠져 경영 재편을 모색하다가 작년 11월 인수를 제안한 JIP와 손잡고 주식 공개매수를 진행했다.

게티이미지

도시바는 경영 위기 상황에서 반도체 메모리 부문 등을 매각하고 현재 상하수도와 발전소 관련 등 인프라, 전기차 등의 전력 제어용으로 사용되는 파워반도체 등과 관련한 사업만 보유하고 있다.

gi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