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을 칙칙하게 만드는 ‘다크써클’, 눈밑지방재배치로 개선 가능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컨디션이 나빠지거나 피곤함이 오래 지속되면 눈 밑에 다크서클이 도드라진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얼굴을 칙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로 돌출된 지방의 위치를 재배치시키면 다크서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양한 눈 밑 수술은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인의 상태를 잘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눈 밑을 칙칙하게 만드는 다크서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환한 인상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컨디션이 나빠지거나 피곤함이 오래 지속되면 눈 밑에 다크서클이 도드라진다. 보통은 충분한 휴식과 고루 갖춘 식생활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다. 그러나 잠은 충분히 보충했는데도 불구하고 거울을 봤을 때 얼굴이 퀭하고 피곤해 보인다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의 요소가 될 수 있다. 다크서클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유형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활습관뿐 아니라 본격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다크서클은 크게 색소침착으로 인한 유형부터 얇은 피부로 인해 혈관이나 근육이 비춰 보이는 유형, 눈 밑 지방이 돌출되어 발생하는 유형, 눈물고랑이나 눈 밑 부위가 함몰되어 만들어지는 유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서 사람에 따라서 눈 밑에 검고 칙칙하게 자국이 생기기도 하고, 붉거나 멍이 든 것처럼 푸른기가 돌기도 한다.
색소침착이나 혈관, 근육 비침으로 인한 다크서클의 경우, 비교적 간편하게 레이저치료 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눈 밑에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 나오거나 눈 밑이 함몰되어 만들어진 형태라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눈밑지방재배치, 지방이식 수술 등이 있다.
눈 밑에 불룩하게 지방이 돌출되어 있는 모양은 훨씬 피곤하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심한 경우에는 눈이 실제 크기보다 작아 보이기도 하며, 전반적인 눈매라인이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눈 밑이 불룩한 모양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눈 밑의 지방을 감싸고 있는 격막이 노화현상을 겪으면서 느슨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얼굴을 칙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로 돌출된 지방의 위치를 재배치시키면 다크서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고르지 못한 지방의 위치를 정돈하여 피부를 평평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훨씬 어려 보이는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눈꺼풀 안쪽에 작은 절개창을 내어 지방을 눈 밑 고랑 쪽으로 재배치 한 후, 지방이 다시 처지지 않도록 격막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불규칙하게 뭉쳐있는 지방을 재배치하여 매끄럽게 정돈하는 것은 물론, 격막과 지방을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다. 다른 수술적인 방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장점이지만, 수술 전에 눈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섬세하게 진행해야 하는 수술이다.
다양한 눈 밑 수술은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방으로 인해 눈 밑이 울퉁불퉁 하거나 눈물고랑이 움푹 들어간 상태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보다 더 적합한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인의 상태를 잘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눈 밑을 칙칙하게 만드는 다크서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환한 인상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조종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타틴 복용하는 중장년층, 심혈관 질환 예방하려면 ‘이것’ 먹어야
- 두타스테리드 메조테라피, 새로운 탈모치료의 패러다임
- “눈꺼풀에 겹주름이 생겼어요”…겹쌍꺼풀의 원인과 대책
- 귓불에 만져지는 딱딱한 ‘멍울’, 놔두면 저절로 없어질까? [건강톡톡]
- “꼭 해야 할까?”…포경수술이 가지는 장점들
- 밑 빠지는 느낌도 병이라고?...출산 경험 있다면 주의
- 당뇨 환자의 3多 증상처럼 당뇨 환자의 발에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 수시로 나오는 '딸꾹질', 대수롭게 여기면 안돼...질병의 신호일 수도 [건강톡톡]
- 뇌 건강 하려면 하루 4,000보 걸어라...사망 확률도 낮춰
- 전염성 높은 곤지름, 치료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