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그리움 달래줄 ‘눈물’

허민녕 스포츠동아 기자 2023. 12. 21. 0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탄소년단을 군대 보낸 팬덤 아미의 '곰신 송'이 하나 더 추가됐다.

방탄소년단 멤버 전원의 군백기 돌입과 맞물려 차트 역주행에 나선 노래 '봄날'과 함께 또 다른 노래 '아웃트로:티어'(Outro:Tear)가 순위표에 등장했다.

방탄소년단 노래들의 이례적인 역주행 배경에 대해 케이(K)팝 업계 안팎에서는 일종의 밈(Meme)과 같은 거대 팬덤 아미의 또 다른 '응원 행위'로 해석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봄날’ 이어 ‘아웃트로:티어’ 역주행
빌보드 디지털 송 세일즈 신규 진입
방탄소년단. 사진제공 | 하이브
방탄소년단을 군대 보낸 팬덤 아미의 ‘곰신 송’이 하나 더 추가됐다. ‘봄날’에 이어 이번엔 ‘눈물’이다.

방탄소년단 멤버 전원의 군백기 돌입과 맞물려 차트 역주행에 나선 노래 ‘봄날’과 함께 또 다른 노래 ‘아웃트로:티어’(Outro:Tear)가 순위표에 등장했다. 20일(한국시간) 미국 대중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에 따르면, 주요 차트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 송 세일즈’ 부문에 ‘아웃트로:티어’가 22위로 신규 진입했다.

앞서 RM과 뷔, 지민, 정국 네 멤버의 입대 직후 해당 차트에 이름을 올렸던 ‘봄날’은 5위다.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로 눈길을 돌리면 일명 ‘곰신 송’은 더 늘어난다. ‘봄날’이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아웃트로:티어’가 2위, 10여년전 데뷔 곡이었던 ‘노 모어 드림’(No More Dream)이 6위, ‘라우더 댄 밤스’(Louder Than Bombs)가 8위에 랭크됐다. 이들 노래는 길게는 10년, 짧게는 5년 전 발표된 것들이다.

방탄소년단 노래들의 이례적인 역주행 배경에 대해 케이(K)팝 업계 안팎에서는 일종의 밈(Meme)과 같은 거대 팬덤 아미의 또 다른 ‘응원 행위’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음원 차트에서 ‘초강세’를 띄고 있는 현상을 두고 일각에선 각종 글로벌 음원 플랫폼을 통한 팬덤 아미의 ‘다시 듣기’가 큰 조류를 형성 그 결과가 순위 표에 반영되고 있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방탄소년단은 11일 RM과 뷔, 12일 지민과 정국이 연쇄 입대하며 멤버 전원 완전한 군백기에 들어갔다. 완전체 방탄소년단으로서 컴백은 2025년이 유력시되고 있다.

허민녕 스포츠동아 기자 migno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