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딴곳보다 낮지만···韓 '부동의 1위' 인기 알바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알바)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자사 키워드 순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알바 키워드 1위는 2년째 '편의점'이 차지했다.
알바천국은 20일 "전체 키워드 순위에서 '편의점'이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카페, 약국이 차례로 이어졌다"며 "'편의점' 키워드는 지난해는 물론 올해까지 월별 순위에서도 꾸준히 랭킹 1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알바)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자사 키워드 순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알바 키워드 1위는 2년째 ‘편의점’이 차지했다.
알바천국은 20일 “전체 키워드 순위에서 ‘편의점’이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카페, 약국이 차례로 이어졌다”며 “‘편의점’ 키워드는 지난해는 물론 올해까지 월별 순위에서도 꾸준히 랭킹 1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2위인 카페 또한 올해 월별 랭킹에서 매번 2위를 차지했다.
편의점과 카페 알바가 수년째 부동의 1·2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바천국은 “중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나 편의점 알바 키워드의 압도적 인기를 엿볼 수 있었다”며 “카페나 편의점과 같이 전국 단위로 매장이 많은 알바는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편의점 알바는 국내에서 알바의 대명사로 취급될 만큼 많은 이들이 찾고 있지만, 사실 시급 수준은 모든 알바 중 최하위다.
지난 7월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알바 시급 정보 214만여건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기준 편의점 시급은 9787원으로 가장 낮은 축에 속했다. 평균 시급이 가장 높은 알바인 피팅 모델(2만5573원)과 비교하면 거의 2.5배 이상 차이 나는 수준이다.
다만 편의점 알바의 시급이 낮은 이유는 다른 알바보다 평균 근로시간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피팅모델의 경우 시간당 임금은 최저시급 대비 2배 이상에 달하지만 근무 시간은 통상 2~3시간에 불과하다.
반면 편의점, 생산직 아르바이트는 대체로 법정 근로시간 내내 업무를 보는 경우가 흔하며, 일이 많아 잔업을 하게 되는 사례도 많다.
김정욱 기자 mykj@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에서 태어난 '테슬라'는 혼자서 깨지네…'갑자기 유리가 와장창'
- 이러니 다들 '치킨 배달' 끊고 마트·편의점 달려가지…치킨 두 마리에 9천900원
- '억대 연봉자' 작년 131만명…전체 평균월급은 4213만원
- 당당한 두번째 '낙서테러'범…'예술한 것 뿐'
- '중고상이 속여 60억짜리 21만원에 팔았다' 노부부 소송에 '발칵'
- '거품론' 메타버스 시장 올해 40% 축소… '애플 오면 다르다'
- '원폭으로 불바다 된 히로시마…'뜨겁다, 물주세요'하며 죽어가'
- 군대에도 등장한 '무알콜 맥주', 마시고 운전해도 될까?[일큐육공 1q60]
- 이명희 회장 한남동 집 공시가 285억… 9년째 단독주택 1위 [집슐랭]
- 이범수 부부에 무슨 일?…아내 이윤진 SNS에 '내 첫번재 챕터 끝났다' 글 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