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위조 신분증`에 속아 술·담배 판매한 자영업자 구제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통령실이 청소년의 '위·변조 신분증'에 속아 술·담배 등을 판매한 자영업자를 구제하고, 난임부부를 위한 건강보험료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허위 신분증 또는 위·변조 신분증을 제시한 청소년에게 술·담배를 판매한 자영업자를 구제하기로 했다.
술·담배를 구매한 청소년들에게는 교육 등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허위 또는 위·변조 신분증을 제시한 청소년도 선도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청소년의 '위·변조 신분증'에 속아 술·담배 등을 판매한 자영업자를 구제하고, 난임부부를 위한 건강보험료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를 강화하고자 겨울 에너지바우처 사용기한을 한달 연장하기로 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2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15건을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2분기 중 국민제안으로 접수된 의견 1만3017건을 전수조사해 308건을 정책화 검토대상 과제로 발굴했고, 최종 15건을 채택해 정책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허위 신분증 또는 위·변조 신분증을 제시한 청소년에게 술·담배를 판매한 자영업자를 구제하기로 했다. 황 수석은 "청소년을 청년으로 오인하고 술·담배를 팔아 억울한 자영업자가 생기지 않게 하겠다"면서 청소년에게 술·담배를 판매했더라도 신분증 확인절차를 거치는 등 고의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과징금을 피할 수 있게 하기로 했다. 술·담배를 구매한 청소년들에게는 교육 등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허위 또는 위·변조 신분증을 제시한 청소년도 선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자영업자를 위한 고용보험 정보 통합 안내서비스도 강화한다. 임야에서 양봉을 하는 농가도 농업경영체 등록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는 3개월로 정해진 경력증명서 발급 유효기간을 연장하거나 폐지하고, 내일배움카드 수강생을 위해 양질의 원격교육과정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영세 청년기업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구간별 이차보전금리를 차등 지원하고, 지자체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도 늘린다.
자녀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는 방안으로는 난임부부 중 누구라도 먼저 시술을 받는 날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도록 하고, 체외수정 건강보험 지원 횟수도 기존 16회에서 20회로 늘린다. 현재는 여성의 난임시술을 기준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남성이 난임시술을 먼저 시작하더라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게 된다. 다자녀 가족을 위한 우수 숙박시설 목록도 공개한다.
이밖에도 주민등록등본상 재혼가정 구성원 표기방식을 개선해 재혼가정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택시 양수교육 실수요자 우선 수강, 잘못 납부한 주정차 위반 과태료 환급 통지 및 반환 절차 개선, 전기자동차 음향발생장치 설치 유도 등을 추진한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훔친 시외버스로 4시간 질주…중앙분리대 들이받은 30대
- 조민, 이번엔 화장품 엠버서더로…누리꾼들 "아름답다"
- 테슬라 차 맞아?…"이 정도 한파에 뒷유리 `와장창`"
- `부산 돌려차기` 가해자, 전 여친에 협박 편지 혐의 인정
- "이효리가 비행기 옆자리에"…희소병 유튜버 `뭉클` 영상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