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 실화냐?"...파운드리 0% 모바일 75% '삼성 희비교차'

김준석 2023. 12. 20. 16: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이낸셜뉴스] 반도체 겨울의 여파로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의 하반기 성과급이 지난 상반기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사업부·시스템LSI는 0%를 성과급을 받게되는 한편, 올해 실적부진 속 효자로 떠오른 모바일경험(MX)사업부는 갤럭시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힘입어 75%의 성과급을 받아 희비가 교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 100%
사진은 27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반도체 겨울의 여파로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의 하반기 성과급이 지난 상반기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사업부·시스템LSI는 0%를 성과급을 받게되는 한편, 올해 실적부진 속 효자로 떠오른 모바일경험(MX)사업부는 갤럭시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힘입어 75%의 성과급을 받아 희비가 교차했다.

삼성전자는 20일 사내 공지를 통해 올해 하반기 사업부별 '목표달성 장려금'(TAI·옛 PI) 지급률을 공개했다. TAI는 삼성의 성과급 제도 중 하나로 해마다 상·하반기 한 차례씩 실적을 고려해 월 기본급의 최대 100%까지 지급한다. 이달 22일 사업부별 지급률에 따라 하반기 TAI가 지급될 예정이다.

사업부별로 보면 DS 부문의 메모리사업부는 기본급의 12.5%로 책정됐고 △파운드리 사업부·시스템LSI는 0% △반도체연구소 25% △SAIT(옛 종합기술원) 25% 등의 성과급을 받게된다.

2015년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DS 부문은 TAI로 매번 최고치인 '월 기본급 100%'를 받아왔지만 실적 부진 탓에 지난해 하반기 메모리, 파운드리, 시스템LSI 모두 50%로 반 토막 났다.

올해 상반기에는 △메모리반도체 △파운드리 사업부 △시스템LSI 등 모두 25%를 받았지만 비교적 파운드리와 시스템LSI 사업부가 부진한 탓에 메모리보다 더 적게 지급률이 책정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삼성전자 DS부문은 지난 3·4분기 3조7500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바 있다.

생활가전(DA) 사업부의 성과급 비율은 25%이며, 의료 등 주요 기술 연구소는 75%의 성과급을 받는다. MX 사업부와 TV 사업을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의 성과급은 75%로 책정됐다. 두 사업부 성과급 지급률은 지난해(50%)보다 25%p 올랐다.

삼성전자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4047조원, 영업이익 2조4336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DS부문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적자 폭을 6100억원 가량 줄였다. 연합뉴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사업부, 중소형사업부 등은 각각 기본급의 50%, 100%를 받는다. 삼성전기는 반도체 기판 등을 담당하는 패키지솔루션사업부는 기본급의 37.5%,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사업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사업부 등은 50%로 공지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DS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