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루카, '차량위치 관제기술' 특허 등록…"정확도 95%"[중기소식]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20일 중소기업계 소식.
▲휴맥스모빌리티의 카셰어링 자회사 투루카는 차량의 위치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차량 위치 관제 기술' 특허를 등록했다. 이번 모빌리티 특허 기술은 GPS(위치정보시스템)와 영상 데이터를 동시 활용하는 방식이다. 위치 정확도를 95% 이상으로 상승시켰다. GPS만으로는 상세한 위치 확인이 어려웠던 지하나 대형 건물 주차장 등에서도 영상 데이터를 활용해 차량 위치를 층수까지 파악할 수 있다. 투루카는 데이터 전송 비용을 감소시켜 합리적인 이용 요금과 부가 서비스를 개발해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은 지난해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1년 6개월 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리포트를 발표했다. 올해 12월 현재 소유 누적 회원수는 약 30만명이다. 여성 이용자 비율은 40%에 달한다. 연령대는 1980년대부터 2010년대 초반생까지 묶어 부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70% 이상을 차지한다. 루센트블록이 공모한 건물은 총 7개다. 서울(1호 안국 다운타우너, 2호 이태원 새비지가든, 4호 문래 공차, 7호 신도림 핀포인트타워)과 대전(3호 대전 창업스페이스), 전주(5호 전주 시화연풍), 수원(6호 수원행궁 뉴스뮤지엄) 등이다. 이 중 올해 3개 건물을 상장했다.
▲티마트는 최근 시간 거래 플랫폼 티마트를 출시했다. 티마트는 시간을 의미하는 타임(Time)과 상품을 거래하는 장소를 의미하는 마트(Mart)의 합성어다. 누구나 제한 없이 시간을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이다. 레슨, 컨설팅, 아웃소싱 등 전문적인 서비스는 물론이고 셀럽, 인플루언서와의 만남, 비즈니스에 필요한 네트워킹 활동 등 어떠한 시간도 티마트에서는 모두 가치 있는 상품이 될 수 있다. 티마트에서는 성별, 나이, 학력, 지역 등의 차별 없이 누구라도 시간을 판매하는 '타임 판매자'와 시간을 구매하는 '타임 구매자'가 될 수 있다. 타임 판매자가 거래를 등록하면 타임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을 결제한 뒤 예약이 성사된다. 오프라인에서 실제 거래가 이뤄지고 나서 타임판매자에게 대금이 지급되는 에스크로 방식의 안전 결제 시스템이 적용됐다.
▲지구테크 스타트업 오후두시랩은 사회·환경적 성과와 재무적 이익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기업에 부여하는 비콥 인증(B-Corp Certification)을 획득했다. 비콥은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사회적, 환경적 성과와 책무성, 투명성 등을 전반적으로 측정한 국제 인증이다. 비콥 인증 마크는 미국 비영리단체 비랩(B-Lab)이 수여하고 있다. 비콥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지배구조, 지역사회, 기업구성원, 환경, 고객 등 180여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하는 비 임팩트 평가(B Impact Assessment·BIA)에서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버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27001'을 취득했다. ISO-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 분야 내 최고 권위의 국제 표준 인증이다. 정보보호 관리 세부 항목에 대한 엄격한 통제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취득할 수 있다.
▲라이프·헬스케어 기업 라이온코리아는 올해 소비자 가격 기준 31억원 상당의 물품을 기부했다. 라이온코리아는 생활용품 기업으로서 임신부부터 어린이·청년까지 미래세대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아장아장 캠페인(4만여 출산가정 대상 위생용품 지원), 서대문구 구강보건사업(초등학생 9000여명 대상 치약·칫솔 지원) 등을 추진했다.
▲네덜란드 프리미엄 육아솔루션 브랜드 부가부는 지난 2일 배우 윤승아와 슈퍼파인이 주관한 '코코아마켓' 참여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 전액을 베이비박스(주사랑공동체)에 기부했다. 부가부는 코코아마켓에 절충형 스트롤러 부가부 드래곤플라이, 휴대용 스트롤러 부가부 버터플라이, 프리미엄 하이체어 부가부 지라프 등 약 1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했다. 판매 수익금은 전액 미혼·한부모가정 후원을 위해 베이비박스에 기부됐다.
▲IT헬스케어기업 헥토헬스케어가 제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간다. 헥토헬스케어는 최근 '드시모네 고객 자문단' 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은 프리미엄 유산균 드시모네를 비롯해 11월 리뉴얼(새단장)된 영양제 코칭 서비스 '또박케어' 앱, 종합 건기식 브랜드 '또박케어LAB(랩)' 등 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대한 고객의 목소리를 들었다. 드시모네 고객 자문단은 드시모네를 정기구독 서비스 또박배송으로 3년 이상 구독하고 있는 장기 고객으로 구성됐다.
▲채용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두들린은 '2023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 창업 활성화 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은 벤처 산업의 발전과 혁신 성장에 기여한 유공 기업을 선발한다. 창업 활성화 분야에서는 창업 7년 이하 기업 중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3년 이상 창업 또는 재창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적이 있는 기업인을 포상하고 있다. 두들린은 자사의 기업용 채용 관리 솔루션 그리팅의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올리브인터내셔널 스킨케어 브랜드 밀크터치가 연말을 맞아 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에 나섰다. 지난달 21일 사단법인 더함께새희망에 3억2000여만원 상당 화장품을 기부했다. 기부된 물품은 국내 취약계층 여성과 노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