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0·12월 수상작]심사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월 일반SW 부문 수상 제품인 아크릴의 'Jonathan Flightbase v2.0'은 인공지능(AI) 도입 전 주기를 지원하는 AI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 제품은 데이터 제공부터 모델 훈련, 평가, 배포 등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12월 일반SW 부문 수상 제품인 칸정보기술의 '탑승교 자율운전 소프트웨어 v1.0'은 AI 기반 탑승교 무인 자율운전 시스템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 일반SW 부문 수상 제품인 아크릴의 'Jonathan Flightbase v2.0'은 인공지능(AI) 도입 전 주기를 지원하는 AI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 제품은 데이터 제공부터 모델 훈련, 평가, 배포 등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과학기술, 국토정보, 보건복지, 교육 등 데이터를 활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서비스 기획이 가능하며, 그래픽처리장치(GPU)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복잡한 코딩 최소화로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AI 시대에 새로운 서비스 기획과 비즈니스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10월 임베디드SW 부문 수상 제품인 아이지아이에스의 'DFOS 솔루션 ver 1.0'은 공간정보 분석에 특화된 드론 미션 비행 및 실시간 관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교통 관제, 실종자 수색, 부동산 측량, 산림 재난 관리 등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 활용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스마트 행정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특히, 모바일 기반 드론 비행경로 알고리즘 기술과 공간정보 GIS 기반 3차원 고도 비행 기술을 적용한 드론 비행 및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국방, 치안, 산림 등 다양한 국가 첨단 산업 분야에 기여를 기대한다.
12월 일반SW 부문 수상 제품인 칸정보기술의 '탑승교 자율운전 소프트웨어 v1.0'은 AI 기반 탑승교 무인 자율운전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AI 기반으로 탑승교 노동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자율 운전 시스템으로 안정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탑승교 운전 시스템에 카메라와 각종 센서를 설치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원격과 자동으로 탑승교 접현과 이현이 가능하다. 현재 공항과 항만, 철도 등에 스마트 기술 도입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비효율적인 인력 낭비 및 사고 예방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12월 멀티미디어&서비스SW 부문 수상 제품인 엘리스그룹의 '엘리스 LXP'는 올인원 AI 교육 플랫폼이다. 이 제품은 코딩 실습, 화상 강의 솔루션, 진도율까지 관리하는 올인원 AI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중·고등학교의 다양한 SW, AI 교육과 대학교 코딩 실습 강의, 기업의 디지털 전환 교육 등 대상에 맞는 맞춤형 교육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코딩 실습에 최적화된 코딩 에디터 기능과 자동 채점, 헬프센터 기능으로 기존 온라인 러닝에서 벗어나 실습 중심 프로그래밍 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성공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혁신성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더욱 선전하길 기대한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레도스'·삼성디스플레이 '올레도스' 전담
- LG화학, 북미 최대 규모 양극재 공장 착공…“2026년 6만톤 양산”
- 韓 AI 반도체 장비 특허 4%…외산 독식 심화
- 이노와이어리스, 차량용 반도체 시장 진출…사업다각화 박차
- [플랫폼칼럼] 콜앤드래그(call and drag)
- 여야, 'R&D 6000억 증액' 예산안 합의…21일 처리
- [양자기술 상용화 기반조성 성과] 고려대 서울산학협력단, MRI 기반 큐비트 생성기술 초기검증
- [양자기술 상용화 기반조성 성과] NIA, 양자기술 활성화 핵심 임무 수행
- LG CNS-쌍용정보통신, 육군 장비체계 하도급 분쟁 3년 만에 합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데이터 바우처 성과 보고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