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작은 기술도 선하게 쓰인다면 세상 달라질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주 작은 기술일지라도 선하게 쓰인다면 세상은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창업자이자 카카오임팩트 초대 이사장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19일 경기 용인시 카카오 인공지능(AI) 캠퍼스에서 열린 '테크포임팩트' 성과 공유회 '테크포임팩트 커넥트데이'에 참가해 이같이 밝혔다.
카카오임팩트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테크포임팩트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인력을 비영리조직이나 소셜 벤처 등 소셜 임팩트 조직과 연결하는 사회 공헌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 인력을 소셜 임팩트 조직과 연결
“아주 작은 기술일지라도 선하게 쓰인다면 세상은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창업자이자 카카오임팩트 초대 이사장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19일 경기 용인시 카카오 인공지능(AI) 캠퍼스에서 열린 ‘테크포임팩트’ 성과 공유회 ‘테크포임팩트 커넥트데이’에 참가해 이같이 밝혔다. 김 센터장은 “‘테크포임팩트’를 통해 개발자들이 기술을 통한 선한 임팩트를 경험하고 혁신가들에게는 문제 해결을 위한 여정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카카오임팩트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테크포임팩트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인력을 비영리조직이나 소셜 벤처 등 소셜 임팩트 조직과 연결하는 사회 공헌 사업이다. 카카오임팩트는 올해 2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9월부터 한 학기 동안 전산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 ‘테크포임팩트 전산학 특강’을 개설했다. 같은 달 ‘모두의연구소’와 소셜 임팩트 기술 커뮤니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에도 나섰다. 전문가를 혁신 프로젝트에 연결하고,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 커뮤니티의 파일럿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술 커뮤니티 ‘DVA(Drone Video Analysis) 랩’을 통해 활동하고 있는 한서우 뷰메진 최고기술책임자(CTO)와 김미연 펠로우가 테크포임팩트의 기술지원 사례를 공유했다. 음식영양 성분 표준화를 주제로 한국과학기술원 프로젝트 수업 과제를 수행한 김미정 펠로우와 학생 최우정씨, ‘마음 돌봄 다이어리 앱’을 주제로 수업 과제를 수행한 김지연 펠로우와 학생 박혜수씨도 성과를 발표했다.
카카오임팩트는 내년에도 다양한 개발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술지원 트랙을 만들고, 이를 통해 임팩트 조직과의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승일 모두의연구소 대표는 테크포임팩트의 내년 방향성을 공유했다. 김 대표는 “커뮤니티 안에서 다양한 기술 지원 방식을 만들고, 그 방식이 임팩트 조직과 제대로 연결될 수 있는 경로를 설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육심나 카카오임팩트 사무국장은 “내년에도 사회 곳곳과의 연결을 지향하며 꾸준히 협업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러니 다들 '치킨 배달' 끊고 마트·편의점 달려가지…치킨 두 마리에 9천900원
- 1억 초과 연봉 131만명… 5년전 보다 51.5만명 늘었다
- 당당한 두번째 '낙서테러'범…'예술한 것 뿐'
- '중고상이 속여 60억짜리 21만원에 팔았다' 노부부 소송에 '발칵'
- '거품론' 메타버스 시장 올해 40% 축소… '애플 오면 다르다'
- '원폭으로 불바다 된 히로시마…'뜨겁다, 물주세요'하며 죽어가'
- 군대에도 등장한 '무알콜 맥주', 마시고 운전해도 될까?[일큐육공 1q60]
- 이명희 회장 한남동 집 공시가 285억… 9년째 단독주택 1위 [집슐랭]
- 이범수 부부에 무슨 일?…아내 이윤진 SNS에 '내 첫번재 챕터 끝났다' 글 올려
- 마약 합법화로 타격받은 태국, 결국 이 카드 꺼내들었다 입국면세점 폐쇄 추진…'관광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