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기술 상용화 기반조성 성과]에스큐케이, '슈퍼 퀀텀 스테이션' CES 혁신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스큐케이는 양자지원기술 기업발굴 및 육성 사업 수행을 통해 양자컴퓨터 워크플로우 서비스를 정립했다.
또한 이를 반영한 '슈퍼 퀀텀 스테이션 제품'을 개발했다.
올해 에스큐케이는 양자 시뮬레이터 MVT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멀티 양자 시뮬레이터 융합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차후 양자-슈퍼 컴퓨팅 시스템 운용체계 개발과 관련 기술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스큐케이는 양자지원기술 기업발굴 및 육성 사업 수행을 통해 양자컴퓨터 워크플로우 서비스를 정립했다. 또한 이를 반영한 '슈퍼 퀀텀 스테이션 제품'을 개발했다.
양자 컴퓨터에 관심 있는 연구자와 학생이 보다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계산과학과 HPC 개념이 반영된 양자 컴퓨팅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양자 머신러닝 작업에 필요한 트랜스파일러, 라이브러리,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한다. 연구자가 쉽게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준다는 목표다.
올해 에스큐케이는 양자 시뮬레이터 MVT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멀티 양자 시뮬레이터 융합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새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는 'SQK 슈퍼 퀀텀 스테이션'으로 출품해 혁신상에 선정됐다. 캐나다 Anyon 기업과 양자 컴퓨팅 공동사업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차후 양자-슈퍼 컴퓨팅 시스템 운용체계 개발과 관련 기술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 트랜스몬(초전도체) 기반 양자 컴퓨팅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슈퍼 퀀텀 스테이션은 조달청 나라장터에 중소기업 혁신제품으로 등록을 추진 중이다. 국내 공공 또는 민간 고객을 대상으로 양자-슈퍼 하이브리드 컴퓨팅 시스템을 판매한다는 구상이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레도스'·삼성디스플레이 '올레도스' 전담
- LG화학, 북미 최대 규모 양극재 공장 착공…“2026년 6만톤 양산”
- 韓 AI 반도체 장비 특허 4%…외산 독식 심화
- 이노와이어리스, 차량용 반도체 시장 진출…사업다각화 박차
- [플랫폼칼럼] 콜앤드래그(call and drag)
- 여야, 'R&D 6000억 증액' 예산안 합의…21일 처리
- [양자기술 상용화 기반조성 성과] 고려대 서울산학협력단, MRI 기반 큐비트 생성기술 초기검증
- [양자기술 상용화 기반조성 성과] NIA, 양자기술 활성화 핵심 임무 수행
- LG CNS-쌍용정보통신, 육군 장비체계 하도급 분쟁 3년 만에 합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데이터 바우처 성과 보고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