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드라마 출연진 액세사리 정보 AI 식별로 쇼핑”
인터넷(IP)TV로 드라마를 보다가 배우의 액세서리가 맘에 들면 인공지능(AI)이 관련 정보를 추출해 쇼핑하는 시대가 열렸다.
SK브로드밴드는 20일 서울 중구에 있는 본사 20층 동반성장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기반의 ‘B tv’ 쇼핑 서비스를 선보였다.
SK브로드밴드는 인기 드라마와 예능 콘텐츠에 노출되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AI로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 설명부터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구현했다.
B tv에서 주문형비디오(VOD) 시청 중 화면을 멈추면 AI가 등장인물이 입은 옷과 액세서리 정보를 확인해 QR코드를 제시하고 스마트폰으로 이를 촬영하면 쇼핑몰과 바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AI 기술로 빠르고 정교하게 동일 제품은 물론 비슷한 제품까지 추천해줘 다양한 쇼핑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정보가 쌓이면 AI 쇼핑 메뉴를 통해 고객의 콘텐츠 시청 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제품을 콘텐츠별, 카테고리별로 추천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도 확대했다. B tv가 이용자 스마트폰을 감지하는 자동개인식별 기능을 활용해 초개인화된 홈화면을 제공한다. AI 큐레이션을 통해 시청 이력, 추천 콘텐츠, 찜한 VOD, 쇼핑상품 등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시한다.
내년에는 생성형 AI를 접목해 새로운 차원의 검색 서비스도 선보인다. 예를 들어 B tv 셋톱박스에 “영화 ‘원더풀 라이프’의 감독이 누구야?”라고 물어보면 AI가 “고레에다 히로카즈입니다”라고 답한다. 한 번 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중에 한국에서는 뭐가 제일 유명해?”라고 물어보면 “‘브로커’입니다”라고 답한다. 여기서 “그거 틀어줘”라고 말하면 B tv가 영화를 재생하는 방식이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커스토머 사업부장은 “B tv 곳곳에 AI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콘텐츠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고객 나이, 취향,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만을 위한 AI 라이프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 지지율 올려 이재명 공격 계획”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수능문제 속 링크 들어가니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 메시지가?
- 윤 대통령 ‘외교용 골프’ 해명에 김병주 “8월 이후 7번 갔다”···경호처 “언론 보고 알아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