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브리핑] 네오위즈 ‘디제이맥스’ 팝업스토어 ‘성황’

임영택 게임진 기자(ytlim@mkinternet.com) 2023. 12. 20. 12: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제이맥스’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네오위즈(공동대표 김승철, 배태근)는 리듬게임 시리즈 ‘디제이맥스’의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합정동 ‘하이츠 스토어 서교점’에서 진행한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약 1500명의 이용자들이 방문했다.

디제이맥스 대표 캐릭터인 ‘엘 클리어’와 ‘엘 페일’이 게임 속 영상에서 착용한 패션 아이템을 포함해 다양한 악세서리 굿즈들이 판매됐다. 특히 ‘스타디움 자켓’, ‘코치 자켓’ 등 일부 인기 상품들은 첫 날에 품절되기도 했다.

네오위즈는 상품 구매자 전원을 대상으로 포토 카드 증정 행사, 디제이맥스 컨셉 포토 부스 촬영 등을 진행했으며 16일과 17일 양일간 디제이맥스 PC ‘벡스터(BEXTER)’와 일러스트레이터 ‘마모씨(Mamo.C)’의 사인회도 개최했다.

네오위즈는 온라인 프리오더도 20일 오후 12시부터 오는 26일 오후 12시까지 6일간 ‘하이츠 온라인 스토어’에서 진행한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비 챌린지’ 마무리 ‘글로벌 페스타’ 성료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퓨처비 챌린지 2023’ 성료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지난 16일 ‘퓨처비 챌린지 2023’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글로벌 페스타’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퓨처비 챌린지’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후위기 대응, 양질의 교육 등 ‘UN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를 제출하는 대회다. 지난 7월 22일부터 11월 12일까지 진행됐으며 교육자 200여명과 함께 전국 7000여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참여했다.

‘글로벌 페스타’에서는 ‘퓨처비 챌린지 2023’에 제출된 339개의 프로젝트 중 국내외 자문위원의 리뷰를 거쳐 37개의 프로젝트가 온라인으로 전시됐다.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를 비롯해 샌프란시스코 과학관, 월드 라지스트 레슨 등 퓨처비 챌린지 글로벌 자문위원들과 실시간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컨퍼런스에서는 전시작 중 6개 팀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도 마련됐다.

선발된 6개의 프로젝트는 ‘퓨처비 챌린지’의 핵심 가치인 호기심(curiosity), 직접 실행하기(hands-on), 즐거운 탐구(playful mind)의 가치가 잘 반영되고 교육 현장에서 좋은 참고가 될 말한 사례를 기준으로 선발됐다. 청소년의 시선에서 ‘양질의 교육’ 문제를 흥미롭게 풀어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영상이 공중에?!’(박수아, 김신애/서울 충암중),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전등을 소등하는 스마트 스위치 ‘필요없는 전기 out’(조현승/인천 부내초) 등이다.

◆NHN데이터, 올해 트렌드 분석 ‘세상의 취향 2023’ 발표

NHN데이터 ‘세상의 취향 2023’
NHN데이터(대표 이진수)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Sometrend)’를 운영 중인 바이브컴퍼니(대표 김성언)와 함께 올해 핵심 트렌드를 담은 ‘세상의 취향 2023’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는 NHN데이터가 보유한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앱 설치 빅데이터와 키워드 및 구매 데이터, 썸트렌드가 보유한 약 500억건의 SNS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2023년의 주요 사회현상과 2024년의 인사이트를 담아냈다.

올해 우리 사회를 관통한 주요 트렌드에는 ▲재팬 로맨스(해외여행의 붐, 특히 일본여행) ▲절약 사회(고물가 속 절약하기) ▲내돈편살(내 돈으로 편하게 살자) ▲도파민 양극화(디지털중독VS디지털디톡스) 4가지가 선택됐다.

올해는 해외여행의 빗장이 완전히 풀리며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컸다. 지난해 11월 대비 올해 11월 기준 트래블월렛(334%↑), 더라운지멤버스(167%↑), 그랩(94%↑) 등 해외여행 전용 앱의 설치수가 크게 증가했다.

고물가에 절약 트렌드도 지속됐다. 이커머스 분야에선 높은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기반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98%↑)와 테무(617,182%↑)가 앱 설치수에서 무섭게 성장했다. 삼쩜삼(195%↑) 등 세금 환급앱, 캐시워크(12%↑), 캐시아워(673%↑) 등 X2E앱, 더벤티(102%↑), 컴포즈커피(56%↑) 등 저가형 커피 앱도 높은 인기를 누렸다.

집안일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여가시간을 늘리고자 전문 생활 플랫폼을 이용하는 트렌드도 확산됐다.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소(21%↑),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런드리고(29%↑)와 세탁특공대(18%↑), 심부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주세요(13%↑) 등의 앱 설치수가 성장했다.

최근 숏폼 동영상의 시청 시간도 급격히 늘며 즉각적인 보상과 더욱 강한 자극을 찾는 디지털중독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급부상했다. 올해 말 기준 도파민의 소셜 데이터 언급량은 2022년 초 대비 약 15배 이상 증가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디지털디톡스 활동도 활발해 관련 앱인 디지털디톡스와 스테이프리는 최근 1년간 설치건수가 각각 64%, 9% 증가했다.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