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기술 최고급 인재 확보 '국가전략기술 인재 확보 전략' 추진

이인희 입력 2023. 12. 20. 12:01 수정 2023. 12. 21. 07: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전략기술 분야 인재의 질적 역량 향상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연구개발(R&D) 기반 인재 정책이 본격 시행된다.

특화 R&D 인재 양성 거점기관으로 전략기술 특화연구소를 설치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연구자 이동성 및 유출입 현황 분석을 통해 기술·인재 공백 영역을 효과적으로 메꾼다.

전략기술 분야별 연구자의 국가·기관 간 이동성 분석을 통해 분야별 인재 성장 흐름 및 유출입을 파악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전략기술 인재 확보 전략 비전·목표. 사진=과기정통부

국가전략기술 분야 인재의 질적 역량 향상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연구개발(R&D) 기반 인재 정책이 본격 시행된다. 특화 R&D 인재 양성 거점기관으로 전략기술 특화연구소를 설치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연구자 이동성 및 유출입 현황 분석을 통해 기술·인재 공백 영역을 효과적으로 메꾼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20일 제6회 심의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가전략기술 인재확보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현재 각 국가전력기술에는 특정 기술 전문가뿐만 아니라 관련 엔지니어 등 광범위한 과학·공학 인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특화 R&D 인재 양성의 거점기관으로 대학 또는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에 전략기술 특화연구소(혁신연구센터 등) 설치·운영을 확대해 특성화 연구역량 축적 및 석·박사급 연구인력 육성을 강화한다. 국가전략기술 인재로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학부생 연구프로젝트 및 학·석사 연계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R&D 인재의 연구수행 과정부터 고용시장 진출까지 흐름을 파악해 향후 인재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정보 분석체계도 마련한다.

전략기술 분야별 연구자의 국가·기관 간 이동성 분석을 통해 분야별 인재 성장 흐름 및 유출입을 파악할 예정이다. 국내외 전략기술 연구자 연구 동향 비교·분석을 통해 기술 및 인재 공백 영역을 발굴하고, R&D 기획 및 투자와도 연계를 추진한다.

전략기술 전 분야에 대한 상세 직무분석도 완료해 전략기술 인재의 산업계 현장 수요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촘촘한 인력수급 계획을 도출한다.

R&D 인재의 글로벌 교류 지원을 위해 해외 연수지원 사업을 분야별·대상별로 체계화한 'K-starship(가칭)' 프로그램 운영도 추진한다. 우수 외국인 인재의 국내 정착을 위해 국내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외국 인재가 영주권·국적을 간소화된 절차로 취득할 수 있는 패스트트랙도 확대 적용을 검토한다.

주영창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전략기술을 선도할 최고급 인재 확보는 국가 명운을 좌우할 최우선의 과제”라며 “이번 안건이 앞으로의 인재 정책을 보다 효율화하고 과학화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