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건설, 대조1구역 공사 중단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건설이 서울 은평구 재개발 최대어 '대조1구역 재개발(힐스테이트 메디알레)' 공사를 중단한다.
대조1구역 조합이 집행부 공백 등을 이유로 현대건설에 공사비를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이날 오후 대조1구역 조합에 힐스테이트 메디알레 공사를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1일부로 대조1구역 건설현장 올스톱
현대건설이 서울 은평구 재개발 최대어 '대조1구역 재개발(힐스테이트 메디알레)' 공사를 중단한다. 대조1구역 조합이 집행부 공백 등을 이유로 현대건설에 공사비를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이날 오후 대조1구역 조합에 힐스테이트 메디알레 공사를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대조1구역 공사 중단 예정 날짜는 2024년 1월 1일이다.
대조1구역은 은평구 대조동 일대 11만2000㎡를 재개발해 지상 최고 25층 총 28개동 2451가구 아파트를 짓는 사업이다. 내년 말 개통 예정인 GTX-A 연신내역 도보권에 위치해 은평구 재개발 최대어로 불린다. 총 사업비는 3조원이 넘고 현대건설의 시공 비용은 5800억원에 달한다.
대조1구역은 지난 2017년 현대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한 뒤 지난해 10월 착공했다. 대조1구역 조합은 올해 상반기 힐스테이트 메디알레 분양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조합장 직무 정지로 예정된 날짜에 분양을 진행하지 못했다. 조합은 대조1구역 분양을 진행하지 않으면서 현대건설에 지급해야 할 1년 치 공사분 1800억원을 한 푼도 지급하지 않았다.
현대건설은 올 상반기부터 공사비 미지급 시 공사가 중단될 수 있음을 조합에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조1구역 조합은 조합장 부재 등을 이유로 상황을 개선하지 않았고, 현재까지도 정확한 분양시기를 정하지 못했다.
업계에선 대조1구역 공사 중단 가시화로 '제2의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 포레온)' 사태가 발생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지난해 시공단과의 공사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같은 해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 간 공사가 중단됐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공사 중단 여파로 공사비가 1조원 이상 늘었고, 입주 시기도 2년 가량 늦춰졌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서울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어 대조1구역이 분양을 개시해도 현대건설이 공사비를 지급받을 수 있을지 여부는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조1구역의 경우 둔촌주공 보다 사업성이 덜한 곳이라 지난해 둔촌주공 사태 당시보다 공사 중단 파급력이 클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박순원기자 ssu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훔친 시외버스로 4시간 질주…중앙분리대 들이받은 30대
- 조민, 이번엔 화장품 엠버서더로…누리꾼들 "아름답다"
- 테슬라 차 맞아?…"이 정도 한파에 뒷유리 `와장창`"
- `부산 돌려차기` 가해자, 전 여친에 협박 편지 혐의 인정
- "이효리가 비행기 옆자리에"…희소병 유튜버 `뭉클` 영상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