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 우수성 입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 안전분석실 잔류농약 분석 능력 평가에서 2년 연속 국내·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농촌진흥청에서 농산물안전분석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잔류농약 분석 숙련도시험에 참여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원심 기술보급과장은 "잔류농약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국내·외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매년 숙련도 평가에 참여해 전문성과 기술력을 높이는 데 힘써 정읍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진청·영국 식품환경연구청서 우수평가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전북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 안전분석실 잔류농약 분석 능력 평가에서 2년 연속 국내·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농촌진흥청에서 농산물안전분석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잔류농약 분석 숙련도시험에 참여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시험은 지방농촌진흥기관 내 농산물안전분석실의 안전성 업무 확대와 분석결과 신뢰도 제고를 위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추진한 프로그램이다. 시험에는 전국 50개 기관이 참가했다. 시는 배추 시료에 함유된 10개 농약 성분의 분석값을 제출해 Z-score(표준점수) ±2 이하로 모두 만족을 받아 분석 능력에 대한 우수성을 입증했다.
Z-score란 평가에 참여한 실험실 간 오차 범위를 산출한 것으로 ±2 이하이면 만족, ±2~3 사이 의심, ±3 초과하면 불만족으로 판정하며 오차범위가 0에 가까울수록 분석 결과가 정확한 것으로 간주한다. 특히 제초제 성분인 메트리부진(Metribuzin)은 0.0을 판정받아 최고 수준의 분석 정확도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8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한 ‘2023년 식품분야 국제숙련도 평가(FAPAS)’에 참여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김원심 기술보급과장은 "잔류농약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국내·외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매년 숙련도 평가에 참여해 전문성과 기술력을 높이는 데 힘써 정읍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 송영길 구속에 '침묵'…'돈봉투 사건' 총선 파장 촉각
- [단독] 전현무, 설 파일럿 '송 스틸러' 진행…#MBC의 아들 #확신의 대상후보
- '과징금 리스크' 해소한 이선정 올리브영 대표, 내년 IPO 키 잡나
- 고심 깊어지는 용산…'한동훈 카드' 언제쯤?
- 한화 3남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동전주 전락 못 막나
- "지방소멸 막아야죠"…'12세 시의원' 야무진 조례
- [취재석] "공식사과 밑에 있지만, 공식사과는 아니다"...'알쏭달쏭' 외교부
- [건설사 IPO] 그룹 내 상장사 '탄탄'…호반건설, 10대사 진입에도 상장계획 無
- ['서울의 봄'을 들여다봄③] 민머리 분장→색보정·음향…숨은 공신들
- [오늘의 날씨] 낮에도 한파…호남·제주 등 '큰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