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통청년! 뭘 좋아할지 몰라 모두 준비했어~

2023. 12. 20. 1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근래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여럿 나오고 있다.

현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5년 동안 50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부터 곧 출시될 4.5% 이자율에 청약 당첨 시 최저 2.2%의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까지! 다양한 청년정책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근래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여럿 나오고 있다. 현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5년 동안 50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부터 곧 출시될 4.5% 이자율에 청약 당첨 시 최저 2.2%의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까지! 다양한 청년정책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온통청년 누리집 메인화면.(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여기서 나에게 적합한, 내가 가장 필요로 하는 청년정책을 매칭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고민을 일소에 해결해주는 청년 전용 플랫폼을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온통청년’ 플랫폼이다.

온통청년 누리집은 청년정책에 대한 체계적, 통합적인 정보망 구축과 전문성 있는 안내 및 상담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지원해주는, 그야말로 온전하게 청년을 향하고 있는 공간이다. 

체계적인 청년정책 검색 시스템.(출처=온통청년 누리집)

먼저 ‘청년정책’ 코너는 일별로 주요 청년정책을 먼저 소개하고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부터 시작하여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청년희망키움통장, 알뜰교통카드, 청년창업 중소기업 세액 감면,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역세권 청년주택 주거비지원 등 내가 미처 모르고 있던 정책들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곳이다. 

검색 시스템 또한 체계적이다. 핵심 키워드는 물론 정책 분야를 선택할 수 있고 지역, 취업 상태, 학력, 특화분야, 연령까지 적어 나에게 가장 맞는 정책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정책 정보 비교 콘텐츠도 인상적이다. 특정 기관에서 운영하는 두 정책의 자세한 사항들을 비교해서 나에게 더 적합한 정책은 무엇인지 고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지역별 HOT 청년정책.(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지역별 HOT 청년정책’은 청년정책 코너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대표 정책만 잘 챙겨도 유의미한 청년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온통청년 캐릭터 ‘퓨’가 알려주는 용어 풀이!(출처=온통청년 누리집)
1~2페이지로 구성된 카드뉴스를 통해 관련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온통청년 캐릭터인 ‘퓨’가 알려주는 정책용어 풀이는 그간 어렵고 생소했던 개념들을 쉽게 알려주고 있다. 예를 들어, 탄소중립이나 임차보증금, 상병수당, 변동금리, 특수형태근로자, 소득공제 등 얼핏 들어보긴 했는데 정확한 개념을 알기 어려운 용어들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해 가독성을 높였고 내용 또한 가볍게 구성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청년센터 확인!(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청년센터 모습을 살펴볼 수도 있다.(출처=온통청년 누리집)

다음으로 청년들이 마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년센터를 검색하고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소와 센터 이용시간, 센터 상태, 비용(무료 또는 부분 유료), 장소 유형별 사진까지 살펴볼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할 수 있다.(출처=온통청년 누리집)
게시판 문의도 가능!(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청년상담실’은 청년정책 허들이 높다고 생각하는 청년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카카오톡, 심층상담, 전화, 게시판 등 청년들이 원하는 방법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온통청년 유튜브에 올라온 ‘창섭이네 ON 손님’.(출처=온통청년 유튜브)

나는 온통청년의 여러 콘텐츠를 살펴보고 SNS 등을 둘러보면서 ‘참으로 애를 많이 썼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제작자, 공급자 입장이 아니라 수요자(청년)의 입장과 관점에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여러 이미지와 내용을 만들었다는 판단이 들었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펼치고 있는 청년정책이 정말 많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온통청년 플랫폼은 ‘뭘 좋아할지 몰라서 모두 준비했어’와 같은 자세로 청년정책 접근 기회를 최대한 다양하게 확보한 것 같다. 이제 청년들은 ‘내가 가장 편하게 생각하는 방법’으로, 또는 ‘내가 가장 흥미롭게 접하는 콘텐츠’로 여러 청년정책들을 소화했으면 한다. 

온통청년 누리집 : https://www.youthcenter.go.kr/main.do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20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