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언제 가장 행복한가요… 당신만의 행복 리스트를 만드시길

최현미 기자 2023. 12. 20. 10: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작가 샬롯 에이저가 전하는 '행복의 순간들'이다.

그림책 '행복은 아주 작은 것들로부터(원제 small pleasures for big hearts)'라는 제목처럼 작은 행복, 작은 기쁨들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뉴욕타임스·구글 등과 작업하면서 소량의 독립출판물로 그림책을 출간해온 작가는 이 작지만 위대한 '행복의 순간'들을 소박하면서도 예술적인 그림에 담아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벽을 달리며 나누는 미소, 여유로운 아침 식사, 더 여유로운 차 한잔, 공원길 산책, 커다란 나무, 높다란 언덕, 손가락 사이사이 느껴지는 풀잎, 오늘의 마지막 햇살 그리고 그 저문 햇살 아래 들려오는 이웃집 부엌의 맛있는 소리….

영국 작가 샬롯 에이저가 전하는 ‘행복의 순간들’이다. 그림책 ‘행복은 아주 작은 것들로부터(원제 small pleasures for big hearts)’라는 제목처럼 작은 행복, 작은 기쁨들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 어떤 위대한 철학자도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는, 추상적인 ‘행복’을 구체적 감각으로 느끼는 것. 그건 아주 위대한 일이기 때문이다. 바쁘고, 지치고, 힘들고, 무엇인가에 사로잡혀 손톱만큼의 여유가 없고 때론 정신을 모두 놓아버려 어떤 것에도 집중할 수 없는 무력함 속에서 특별한 것을 특별하게 알아보고, 자신의 ‘행복’으로 만드는 순간들이다.

뉴욕타임스·구글 등과 작업하면서 소량의 독립출판물로 그림책을 출간해온 작가는 이 작지만 위대한 ‘행복의 순간’들을 소박하면서도 예술적인 그림에 담아냈다. 화려한 ‘원색’에서 색을 한 겹 뺀 듯한 낮은 채도의 일러스트, 그래서 컬러이지만 모노톤 느낌의 그림은 사람살이의 ‘같고 또 다른’ 이유로 긴장하고 지친 우리에게 한숨 구멍을 뚫어주는 여유를 전한다. 그래서 책을 보는 순간은 행복한 시간이 된다.

이 그림책은 출판사가 독립출판물로 출간된 책에 반해 번역과 디자인에 긴 시간을 들여 새롭게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long breakfasts’ ‘longer break’ 같은 세상의 서툰 자동번역기도 순식간에 옮길 수 있는 짧은 텍스트를 두고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에 6개월, 디자인과 편집에 다시 1년을 보냈다. 그래서 이 한글판이 국제표준도서번호(ISBN)를 가진 원본이 됐다.

저자는 한국판을 펴내면서 출판사를 통해 이런 말을 전해왔다.

"…모두 행복하세요."

당신은 언제 행복한가요. 당신만의 작은 행복의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최현미 기자 · 일러스트 그림책공작소 제공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