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어떻게 인간의 미래 예측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덴마크 연구진이 사람의 조기사망률이나 성격의 미묘한 차이 등을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는 AI 모델을 만들었다.
워드2벡은 단어 사이의 관계를 수학적으로 표현, 언어모델이 번역을 하거나 다음에 나올 단어의 확률을 정확하게 예측하게 하는 기반이 됐다.
연구진은 이 모델을 바탕으로 2016년 1월 이후 4년의 기간 동안 35-65세 사이 집단의 조기사망률을 예측했다.
이 모델은 기존의 다른 예측 모델에 비해 정확도가 11% 이상 높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한세희 과학전문기자)어떤 사람의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면 그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사람의 일생을 정확히 예측하는 인공지능(AI)을 만들 수 있을까?
덴마크 연구진이 사람의 조기사망률이나 성격의 미묘한 차이 등을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는 AI 모델을 만들었다. 자연어처리를 위한 대형 언어모델의 방법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네이처 컴퓨테이셔널 사이언스(Nature Computational Science)'에 최근 실렸다.
사회경제적, 인구학적 요소가 각 사람의 삶의 여정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긴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덴마크기술대학교 등 연구진은 정부 자료 등을 바탕으로 덴마크인 600만명의 교육, 보건, 소득, 직업 등 생활 지표와 삶의 조건, 일상의 주요 사건 등을 추렸다. 이 데이터는 사람의 삶을 하루 단위로 나타낼 수 있을 정도로 정교했다.
이어 이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사람들의 삶의 여정과 주요 변곡점을 나타낼 수 있는 AI 모델을 만들었다. 이때 삶의 주요 요소들을 마치 초거대언어모델이 단어를 다루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표현했다.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언어 모델의 단어에 해당하는 셈이다.
연구진은 이 모델에 '라이프2벡(life2vec)'이란 이름을 붙였다. 수많은 단어들 사이의 의미적 거리를 다차원 벡터 공간에 나타냄으로써 AI 언어모델의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한 '워드2벡(word2vec)' 기술에서 딴 이름이다. 워드2벡은 단어 사이의 관계를 수학적으로 표현, 언어모델이 번역을 하거나 다음에 나올 단어의 확률을 정확하게 예측하게 하는 기반이 됐다.
라이프2벡 모델은 질병이나 보건, 거주지, 소득 수준 등 삶의 주요 사건이나 요소들을 벡터로 나타내 삶의 다음 단계를 예측한다.
연구진은 이 모델을 바탕으로 2016년 1월 이후 4년의 기간 동안 35-65세 사이 집단의 조기사망률을 예측했다. 사람들의 성격에 나타나는 미묘한 차이도 포착할 수 있었다. 이 모델은 기존의 다른 예측 모델에 비해 정확도가 11% 이상 높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사회경제적 및 보건 관련 요소들 사이의 복잡한 연결 고리를 드러내는 방식을 통해 삶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다. 다만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선 사생활 보호를 위한 엄격한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논문 제목은 Using sequences of life-events to predict human lives 이다.
한세희 과학전문기자(hah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I가 사람처럼 생각?···여러 개념 연결해 새로운 학습 가능
- AI가 위성 영상으로 북한 경제 상황 분석한다
- 지스타2024 막 올라…미공개 게임대작 대거 공개
- "하필 수능날 날벼락"…경기 지역서 나이스 먹통, 1시간여 만에 복구
- 세금신고·복지신청, 한 곳에서...공공서비스 더 똑똑하고 편리해진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
- "생각보다 안 팔리네"…中 업체, 폴더블폰 철수 고민
- [현장] "사람 구하고 불끄고, 미아도 찾아준다"…부천 치안 지킴이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