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유니콘클럽, 초격차 스타트업 등용문이 되다
창업 생태계에 긍정 효과...전주기 맞춤형 프로그램
[인터뷰] 경기창경 김원경 센터장 인터뷰
KB국민은행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창경)는 지난 3년간 스타트업 전문 육성 프로그램인 ‘KB 유니콘클럽’을 운영하면서 창업 생태계에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창업 기업 보육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경기창경에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줄을 잇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올해 KB유니콘클럽 선발 경쟁률은 27:1로 사상 최고치를 갈아 치웠다. 초격차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육성하기 위해 발 벗고 뛰고 있는 김원경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을 만나 KB유니콘클럽의 목적과 성과에 대해 들어봤다.
Q1. 경기창경은 스타트업 성장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지원하는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초격차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공공 액셀러레이터로서, 예비/초기/도약 단계 스타트업의 전주기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초기기업 투자 및 TIPS 연계, 글로벌 진출 지원에 집중하여 혁신기술기반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Q2. KB 유니콘클럽은 무엇이며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가
KB 유니콘클럽은 차세대 유니콘을 꿈꾸는 원천기술력이 검증된 혁신 스타트업 10개사를 발굴하여 KB국민은행이 후원하고 글로벌 최상급 액셀러레이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KB유니콘클럽에서는 3년차 미만의 초기 기업들을 위해 액셀러레이팅 수행 전, 기업진단을 통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선별적으로 집중 지원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핵심 KPI 수립을 도와주고 기업에 최적화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사업 확장 및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KB유니콘클럽은 다른 기업 지원사업과는 다르게 초기 단계 기업에게 최적화된 사업으로써, 스타트업과 경기창경 담당자가 함께 직접 맞춤형 전략을 도출하고 효과를 극대화한다.
KB국민은행에서 기부금 차원으로 스타트업에게 투자하는 KB유니콘 클럽 자금은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로지 스타트업의 발전을 위해 자율적으로 쓰여진다. 기업 ESG 경영차원에서 기업 성장과 고용창출에 두루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적으로 매우 훌륭한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Q3. 선발 절차는 어떠하며 선정된 기업은 어떤 혜택을 받는가
KB유니콘클럽은 매년 3월경 혁신 기술을 보유한 초기기업 단계(3년 이내)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여 모집 선발하고 있다. 팁스(TIPS)에 선정되지 않으면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초기 투자를 희망하는 스타트업 총 10개사를 선발하고 있다.
높은 경쟁률로 최종 선정된 기업은 ▲판교테크노밸리 내 워킹스페이스 무상지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정기 IR연계 및 스타트업-투자자 간 네트워크 구축 ▲스타트업 개별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글로벌 진출 지원 ▲오픈이노베이션 사업화 연계 등을 지원받는다.
선정된 기업 중 우수 스타트업에게는 시드(자본금)를 진행하고 TIPS 우선 추천권 부여 및 스타트업815 투자 IR 연계 등 후속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Q4. KB 유니콘클럽에 선정된 기업들의 성과는 어떤가
KB유니콘클럽에 선정된 기업들은 3기뿐만 아니라 1,2기의 기업들도 후속지원을 통해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다.
2021년 KB유니콘클럽 1기에 선정된 기업인 청명첨단소재와 스탁키퍼는 각 5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를 완료하였다. 콕스스페이스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도약 기업에게 성장을 지원하는 창업도약패키지에 선정이 되어 후속지원을 꾸준히 받고 있다. 한국고서이엔지와 한국주택정보, 한국딥러닝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2023년 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었다.
투자유치성과 뿐만 아니라 매출, 고용 부분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2023년 KB유니콘클럽 3기의 기업들만 보더라도 1년 만에 많은 성장을 하여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3기 기업에서 작년 대비 10배에서 80배까지 매출상승을 이루어낸 기업들도 있고, 3명으로 시작하여 1년 사이에 42명까지 고용인원이 늘어난 곳도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추가 선정되는 등 경기센터의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에 도움을 받아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Q5. 창업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에는 어떤 도움이 되는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글로벌 스타벤처 프로그램’이라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무대에 진출하여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CES 혁신상’과 미국 최고의 발명상 ‘에디슨 어워즈(Edison Awards)’ 등 글로벌 혁신 챌린지 출품 및 수상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스타벤처 프로그램’으로 창업기업들의 혁신챌린지 참가를 위해 ▲해외 챌린지 전담 컨설턴트 1:1 매칭하여 출품 전략 수립 ▲제품 및 기술을 나타낼 수 있는 영상 및 이미지 제작지원 ▲글로벌 비즈니스 SNS플랫폼 링크드인(Linkdin) 프로필 컨설팅 ▲ 챌린지 참가비 전액에 대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내수를 넘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창업기업으로 발굴하여 국제 스타트업 챌린지에 출전을 위한 컨설팅 및 챌린지 참가에 대한 지원을 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자 한다.
Q6. 센터에서 직접 투자한 기업도 많다. 성장을 위해 어떤 도움을 주는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다양한 투자 연계 프로그램들을 갖추고 이를 창업 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KB유니콘클럽’ 선정기업에게 투자 지원 프로그램들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정기 IR 연계가 있다. 경기센터에서는 매주 스타트업815라는 IR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스타트업 815 IR은 시드(SEED)/넥스트(NEXT)/오픈(OPEN) 3개의 트랙으로 나누어 기업의 성장 단계별로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815 IR에서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우수기업을 연계하고 핵심 투자자와 긴밀한 투자 IR를 진행하여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네트워크 구축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둘째,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직접 모태펀드와 개인투자조합등을 운용하고 있다, KB유니콘클럽 선정기업 중 유망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직접 적극적인 검토를 할 뿐만 아니라 투자를 실시하고 있다.
셋째, KB유니콘클럽의 기업들이 차년도 TIPS 우선 추천권을 확보하기 위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사전 검토를 진행하여 연계하고 있다.
이러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등을 통해 직접 투자를 받은 KB유니콘클럽의 기업들이 매년 배출되고 있다. 올해 KB유니콘클럽 3기 중에서는 현재까지 3개의 스타트업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직접 투자를 받아 유치하였다.
앞으로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KB국민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KB유니콘클럽의 기업들에게 투자유치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경기센터의 TIPS 프로그램 선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18층 아파트 지붕서 남녀가 한 짓…목숨걸고 사랑 나누다가 ‘들통’ - 매일경제
- “이러니 대기업 대기업하지”…종무식 없이 최대 10일 휴가 ‘꿀맛’ - 매일경제
- ‘재벌총수 병풍’ 질문에…올해 순방 8번 따라간 회장님 대답은 - 매일경제
- 법원 “‘윤석열 검찰총장’ 정직 취소”…1심 뒤집혀 - 매일경제
- “미리 안 사서 다행이야”…내년 1월 국제선 항공권 가격 떨어진다 - 매일경제
- 노부부, 중고상에 21만원에 판 나무가면 알고보니 60억 ‘희귀작품’ 뭐길래 - 매일경제
- “잡스에게 영감 받은 전기차”…애플이 아니고 중국 이 회사가 낸다고? - 매일경제
- 검찰총장도 ‘서울의 봄’ 합류…‘전두환 언급’ 리뷰도 남겨 화제 - 매일경제
- “일본? 이미 따라잡았지” “꿈 깨”… ‘GDP 역전’ 거의 10년은 더 걸린다는데 - 매일경제
- 이보미 일본골프진흥협회 특별상 만장일치 선정 영예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