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근심거리 일거에 해소” 마이크로파로 ‘병해충’ 없앤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자레인지 작동의 핵심 원리인 마이크로파를 활용해 농약 없이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고, 농가의 연작장해 피해를 막는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정순신 박사가 개발한 성과는 마이크로파를 땅속 깊이 침투시켜 토양 속 수분을 가열하고, 열에 취약한 병해충을 방제하는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전자레인지 작동의 핵심 원리인 마이크로파를 활용해 농약 없이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고, 농가의 연작장해 피해를 막는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됐다.
현재 농가에 큰 어려움을 주는 연작장해는 같은 밭에 연이어 같은 작물을 심으면 수확량과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이다. 그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토양 전염성 세균이나 곰팡이, 선충 등 병해충 발생 문제가 크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농약이 대중적으로 활용되지만 농업 생태계 파괴, 약제 저항성 증가, 잔류 독성 등의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장기간 휴작 등을 통해 땅을 회복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농업인들의 생업에 큰 어려움을 준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정순신 박사가 개발한 성과는 마이크로파를 땅속 깊이 침투시켜 토양 속 수분을 가열하고, 열에 취약한 병해충을 방제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호주 등에서 이미 연구가 진행됐지만, 마이크로파가 쉽게 흩어져서(파동의 회절) 땅속 깊이 침투하지 못했고(약 10cm), 잡초 제거 등에만 활용되는 수준이었다.
연구팀은 마이크로파 성질을 수년간 면밀하게 연구 및 분석해 왔고, 파장을 원하는 대로 늘렸다 줄였다 하며 마이크로파 공간 분포를 조절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마이크로파 침투를 극대화할 수 있는 독자적인 안테나(방사부)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안테나에서 방사된 마이크로파는 땅속 특정 지점에서 만나도록 유도되어 서로 합쳐져(파동의 중첩) 진폭이 커졌고, 세계 최고 수준인 땅속 30cm 이상 깊이까지 가열할 수 있었다.
깊이 전달된 마이크로파는 60~100℃ 수준으로 땅속의 수분을 선택적으로 가열한다. 토양의 10~30%가 수분으로 구성, 대부분의 병해충이 작물 뿌리 근처에서 서식하며, 60도 이상 열에 취약하다. 이 기술은 실질적으로 이들을 살균하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땅은 보온성이 높아 한 번 가열되면 잘 식지 않고, 오랫동안 열이 유지될 수 있어 지속성도 크다.
농가의 연작장해 피해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이번 기술은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의 요청으로 시작됐고, 좋은 결과를 얻어 병해충 방제 장치 전문업체인 ㈜주은케어팜에 기술이전까지 됐다. 이 업체는 이전받은 기술을 토대로 장비를 만들고,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을 통해 전국의 농민들이 저렴한 가격에 대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정순신 박사는 “마이크로파의 파동 성질을 이용하여 땅속에서 마이크로파가 퍼지지 않고, 적절하게 모이도록 함으로써 깊은 곳까지 가열하는 원리”라며 “농약의 부작용이나 환경 오염의 걱정 없이, 농작물 수확 후 빈 땅에 남아있는 병해충을 마이크로파로 방제하고, 농업 생산성 향상 및 농가의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기술은 농업 분야뿐만 아니라 최근 항만과 공항에 출몰하는 외래 병해충(흰개미, 붉은불개미, 열대불개미 등)의 서식지를 바닥을 부수지 않고 박멸하는 데도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동식 차량에 마이크로파 가열 장치를 설치해 겨울철 도로 위 ‘블랙아이스’ 제거에 이용될 수 있고, 기름에 의해 오염된 토양도 마이크로파 가열 기술을 적용해 정화할 수 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부가 ‘맞팔’ 끊었다…이범수 아내 “첫번째 챕터 끝” 의미심장 글
- 백종원 “엄청난 배신감”…예산시장서 신고당해 서운함 ‘폭발’
- “이효리가 비행기 옆자리” 7억 몸값 그녀, 희귀병 유튜브 18분 우정출연 ‘감동’
- 이재용 딸과 임세령, 블랙핑크 리사와 ‘태국식당’ 방문 포착…무슨 일
- “귀걸이 낀 줄 알았다?” 사진속 긴 ‘이어폰’ 삼성까지 조롱…결국 사라진다
- 지드래곤 마약 혐의 벗었다… 경찰, ‘혐의 없음’ 불송치
- 사유리 사과할 일 아니다…성희롱한 원로가수 누군지 밝히시길
- “유재석·임영웅, 이낙연 신당 원한다고?”…‘논란’ 포스터, 알고 보니
- '난치병 투병' 이봉주 "건강 많이 좋아져"…허리 곱게 편 근황
- 18층 아파트 옥상 지붕서 애정행각 ‘간 큰 커플’…사진만 봐도 ‘아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