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동방신기, 'K팝의 DNA'를 이루는 그룹
네 글자 활동명 등 K팝 세계관 기초 다져
韓 가수 유일 日 7만석 닛산 스타디움 공연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오는 26일 데뷔 20주년을 맞는 '동방신기'(TVXQ)는 1.5세대 K팝 그룹의 대표주자로서 명실상부 한류의 초석을 다진 팀으로 평가 받는다.
지난 2003년 12월26일 SBS TV 송년특집 '보아 & 브리트니 스페셜'에서 처음 얼굴을 알렸다. 이듬해 1월14일 데뷔 싱글 '허그'를 발표했다. 이후 '풍선' '라이징 선(Rising Sun)'(순수) '오정반합(O-正.反.合.)' '더 웨이 유 아(The Way U Are)', '주문-미로틱(MIROTIC)', '왜(Keep Your Head Down)' 등의 히트곡들로 한국과 일본은 물론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한류 열풍의 기반을 닦았다.
예명·본명을 결합한 네 글자의 활동명 등 현 K팝 세계관의 틈을 연 시도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내를 기점으로 처음부터 아시아를 포함한 세계를 겨냥한 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팀명엔 '동방의 신이 일어나다'라는 뜻을 담았다.
특히 '80만 대군'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던 팬덤 '카시오페아'는 역대 최강 팬덤 중 하나로 통한다. 다른 팬덤과 확연히 구분되는 '펄 레드(pearl red)'라는 응원색도 이 집단의 정체성을 차별화시켰다.
기존 5인 그룹에서 2011년 정규 5집 '킵 유어 헤드 다운(Keep Your Head Down)'부터 유노윤호·최강창민 2인으로 재편된 뒤에도 기록 행진을 이어갔다.
특히 일본에서 인기는 여전하다. 7만석 규모의 닛산 스타디움에서 유일하게 공연한 K팝 가수다. 2013년 이틀 연속 공연한 데 이어 2018년 당시 이 스타디움 개장 이래 처음으로 3일 연속 공연하는 신기록을 썼다. 또 최근 일본에서 해외 아티스트 사상 도쿄돔 및 전국 돔 최다 공연을 기록했다.
2005년 4월 일본에서 데뷔한 동방신기는 현지 풀뿌리부터 인기를 쌓았다. 일본어를 익히고 언더그라운드 공연을 통해 현지 팬들과 가깝게 소통하며 입소문을 냈다. 한국과는 다른 현지 맞춤형 구성으로 일본 음반을 발매하면서 충성도 높은 팬을 다수 보유했다.
특히 이 팀의 20주년 성과 중 가장 큰 지점은 팀의 확연한 변곡점 중 하나인 멤버수 변화에도 팀을 지켜온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역량과 유노윤호·최강창민 두 멤버의 내공에 있다.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원적 씨가 쓴 논문 'K-팝 가수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호학적 연구'(-2인조 동방신기를 중심으로-)(2016)에 따르면 2인조 동방신기는 5인조 시절에 사용하던 그룹명, 멤버 예명 그리고 응원 색 등 효과적인 전략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다만 2인조 동방신기에 대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추가했다. 팬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2인조로 재편된 뒤 추가된 슬로건은 "동방신기와 팬들은 하나다"라는 뜻이다. "과거보다 더 친밀한 2인조 동방신기는 부분이 아니라 새로운 전체이다. 2인조 동방신기가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라는 공시 의미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효과적이었다고 해당 논문은 분석했다. 이에 따라 변화가 많은 아이돌 엔터업계에서 멤버 변화에도 흔들림 없이 동방신기가 오랜 기간 정상급 인기를 누려왔다는 얘기다.
동방신기의 역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5년 만이자 데뷔 20주년 당일인 26일 정규 9집 '20&2'를 발매한다. 20주년 기념 전시와 함께 오는 30~31일엔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20주년 기념 콘서트를 연다.
다음은 다섯 대중음악 전문가들이 분석한 ①동방신기 20주년 의미 ②동방신기의 대표곡들이다.
김도헌 대중음악 평론가(한국대중음악상 심사위원)
②허그, 라이징 선, 왜(Keep Your Head Down)
김성환 대중음악 평론가(한국대중음악상 심사위원)
②▲허그: 아이돌 보이밴드가 데뷔곡을 댄스 팝이 아닌 보컬 하모니 중심의 미디움 팝으로 내놓은 사례는 이전과 이후 모두 흔하지 않다. SM 연습생 그룹 5팀의 최고 멤버를 모았다는 결성 배경 이야기를 수긍할 만큼 멤버들의 가창력이 모두 준수함을 단번에 대중에게 각인시켰다. ▲주문-미로틱: 그룹의 전체 커리어를 통틀어 한국에서는 최고의 히트곡이자, 멤버들의 가창과 퍼포먼스 등 모든 면에서 5인 시대의 정점을 보여준 작품. 곡 제작 면에서는 일찍이 S.E.S.때부터 유럽 작곡가들의 곡을 수입해 한국적으로 변용했던 SM의 전략이 효율적임을 재확인시켜준 곡이다. ▲왜(Keep Your Head Down): 멤버 3인의 계약분쟁과 탈퇴로 2인조로 축소된 동방신기의 미래에 많은 관계자들이 불안감을 표했지만, 유노윤호, 최강창민 2인 체제에서도 충분히 하나의 팀으로서의 가치를 증명했던 곡. 보컬의 수가 줄어든 한계에도 적절한 퍼포먼스로 이를 잘 커버했다.
이진수 프리랜서 에디터(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정민재 대중음악 평론가(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②▲라이징 선 : 유영진이 주도한 동방신기 사운드의 정점. 멜로디의 흡수력, 아티스트의 표현력, 특유의 하모니가 최상의 결과물로 이어졌다. ▲주문 - 미로틱 : 이전까지 동방신기의 곡이 다소 가요적이었다면, '주문 - 미로틱'은 가장 팝적이고 세련된 동방신기의 곡이었다. 팀의 색깔은 유지하면서 이상적인 방향으로 진화했던 수작. ▲왜 : 2인조의 가능성에 대한 의심을 말끔히 지운 노래.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서사를 부여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황선업 대중음악 평론가(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②▲주문 : 5인 시절의 하이라이트. 아이돌 그룹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남녀노소 가리지 않은 인정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대표곡으로 꼽기에 부족함이 없는 노래. ▲도오시테 기미오 스키니 나테시마타다로오(どうして君をすきになってしまったんだろう·어째서 너를 좋아하게 돼 버린 것일까) : 보컬 하모니가 돋보이는, 일본 활동에 있어 빼놓아서는 안되는 트랙. 오리콘 차트 1위는 '퍼플 레인(Purple rain)'이 처음이긴 했지만, 본격적으로 그 존재감을 알린 노래는 이 곡이었다. ▲왜 : 이 곡을 통해 장기적인 활동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인 동방신기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킴과 동시에 강렬한 음악과 퍼포먼스로 새로운 동방신기의 시작을 알린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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