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LLM 부문 매출 가시화 기대-한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20일 크라우드웍스에 대해 네이버 등 주요 고객사와의 협업으로 초거대 언어모델(LLM) 신사업 매출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크라우드웍스는 맞춤형 초거대 언어모델 도입에 필요한 모델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LLM 플랫폼을 신사업으로 추진 중"이라며 "네이버, LG 엑사원, KT믿음 등 주요 국내 고객사와 다방면으로 업무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황태규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0일 크라우드웍스에 대해 네이버 등 주요 고객사와의 협업으로 초거대 언어모델(LLM) 신사업 매출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크라우드웍스는 일반인이 데이터 라벨링에 참여해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인공지능 전문 기업이다. 등록된 라벨러 수는 50만 명에 달하며 국내 최대 규모로 삼성·네이버 등의 주요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 179억원, 영업손실 14억원을 기록했다.
이도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주력 제품인 '크라우드웍스'의 매출이 유지되는 가운데 최근 '크라우드 아카데미'의 매출 기여도가 크게 상승했다"며 "아카데미를 통해 라벨러로부터의 데이터 품질 수준을 향상하고 라벨러들을 락인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라고 판단했다. 크라우드 아카데미는 크라우드웍스 자체 아카데미로 지난 2021년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과정으로 선정되는 등 정부지원사업과 연계돼 있다.
이 연구원은 "크라우드웍스는 맞춤형 초거대 언어모델 도입에 필요한 모델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LLM 플랫폼을 신사업으로 추진 중"이라며 "네이버, LG 엑사원, KT믿음 등 주요 국내 고객사와 다방면으로 업무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LLM부문 매출 가시화가 기대되며 최근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AI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인 수요처 확대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황태규 기자(dumpling@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H, '가변형 모듈 주거모델' 홍익대 학생팀에 대상
- "114번호안내로 안전한 겨울 맞이하세요"
- LGU+, 인천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위한 무선통신망 구축
- 크래프톤, '인조이스튜디오' 설립…김형준 신임 대표 선임
- 아버지가 유언으로 남긴 '오피스텔'…위법하다며 내놓으라는 '이복형제' [결혼과 이혼]
- "술 한잔도 위험합니다"…복지부, '음주 경고문구' 강화 검토
-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여파로 LCC도 지각변동
- SK, 이번주 임원인사...키워드는 AI·슬림화
- 정준하, '36억 강남 집' 두고 주류업체와 분쟁…"연 24% 지연금 말이 되나"
- 포스코 노조, 2일 포항서 파업 출정식…3일은 광양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