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 과세’ 디지털세 합의문 서명 내년 6월로 연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 등 다국적 기업의 소득에 대해 매출이 발생한 국가가 과세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세 필라1(과세권 재배분)' 합의문 서명이 내년 6월로 늦춰졌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주요 20개국(G20) 포괄적 이행체계(IF)는 필라1 '다국적 기업의 시장 소재지국에 대한 매출 귀속(Amount A)' 관련 논의 일정을 조정하는 내용의 성명문을 발표했다고 기획재정부는 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 등 다국적 기업의 소득에 대해 매출이 발생한 국가가 과세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세 필라1(과세권 재배분)’ 합의문 서명이 내년 6월로 늦춰졌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주요 20개국(G20) 포괄적 이행체계(IF)는 필라1 ‘다국적 기업의 시장 소재지국에 대한 매출 귀속(Amount A)’ 관련 논의 일정을 조정하는 내용의 성명문을 발표했다고 기획재정부는 전했습니다.
138개 회원국이 승인한 필라1 어마운트 A(Amount A)는 구글이나 메타 같은 거대 다국적 기업의 소득에 대해 매출이 나온 국가에서 과세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입니다.
지난 7월 IF는 필라1 어마운트 A에 대해 2025년 발효를 목표로 올해 하반기에 다자조약문 최종 합의안을 마련하고, 12월 중 서명 개시를 목표로 한다는 내용의 성명문을 승인했습니다.
하지만 12월인 현재까지 과세권 배분을 둘러싼 회원국들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고, 연내 다자조약에 대한 최종합의를 도출하는 것도 어려워졌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고아름 기자 (areum@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윤 대통령, 외교안보라인 개편…국정원장 조태용
- ‘월 6만 5천 원’ 서울시 교통카드…나한테 이득일까?
- [오늘 이슈] “구리도 서울 편입 특별법 발의”…다음은 하남·고양·부천·광명순
- 올해도 찾아온 ‘이름 없는 기부산타’…“배고픔과 고독사 없기를”
- 한동훈 ‘김여사 명품백’ 사건 “몰카 공작…법과 원칙 따라 수사” [현장영상]
- “음주운전·폭행·법카 논란, 누구 얘깁니까?” [현장영상]
- “다 줬잖아요, 다!”…백종원 신고한 예산시장 상인들 [잇슈 키워드]
- [단독] ‘마약류 셀프 처방’ 늘지만…의사 면허 취소돼도 재교부?
- 채용우대 1위 자격증은 바로 ‘지게차’ [오늘 이슈]
-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시작…인근 주민 대피 [현장영상]